검색어 입력폼

자궁 외 임신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자궁외 임신에 관하여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일반적인 레포트에 사진은 포함시켜 치료부분에서는 사진을 통해
설명하여 좀더 보기쉽고 이해하기 쉽게 레포트를 작성 하였습니다.

목차

자궁외 임신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사진 포함)
6. 경과

본문내용

5. 치료

오랫동안 난관에 생긴 자궁외임신의 치료는 복강경으로 손상된 난관을 제거하고, 때로는 근처의 난소까지도 제거하는 것이었다. 이제는 빨리 진단하고 치료하면 난관과 난소를 보존할 수 있다. 난관절개술(oophorectomy)은 자궁외임신신을 포함하고 있는 난관을 보존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난관을 열고 임신 조직만 떼어내는 방법이며 이후에 난관은 서서히 스스로 치유된다 이 방법의 한가지 단점은 임신 조직이 남아서 계속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약5~15%에서 존재하며 이 때에는 난관을 제거하거나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라는 약제를 처방하는 방법이 있다. 난관 절제술을 시행하는 수도 있다. 이 때에는 자궁외임신을 포함하고 있는 난관의 일부만 제거한다. 제거한 부위가 짧다면 난관은 미세 수술이라는 기법으로 다시 이을 수 있다.

난관이 매우 심하게 손상되었다는 것은 자궁외임신의 조직이 거대하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빨리 수술로 제거해야 한다. 이때에는 미래의 임신이 문제가 아니므로 완전난관 절제술이나 난관난소절제술(난관과 난소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자궁외임신의 드문 종류인 자궁 경부 임신의 경우에는 대개 자궁절제술이 필요하다.

복강경술과 개복술의 비교

지금까지는 수직 또는 수평 방향으로 서너 인치 정도 절개를 해야하는 개복술이 산부인과 수술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수술 후에 환자들은 2일에서 5일 정도 입원해야 했으며, 직장에서의 근무는 2주나 6주 후에나 가능할 수 있었다. 오늘날 개복술로 행해지던 많은 수술들이 복강경술로 가능하다. 복강경술은 개복술 떄보다 훨씬 작은 절개부를 서너 개 가하는 것이다. 이때 절개부의 크기는 1/4인치에서 1/2인치 정도이다. 복강경술 후에는 환자들이 수술 후 바로 퇴원할 수 있으며, 훨씬 회복이 빠르므로 3일에서 6일이면 직장에 복귀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