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펠로폰네소스 전쟁에 대하여 요약한 것입니다. 세 장이지만 전쟁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잘 요약해놓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목차

1. 전쟁의 배경

2. 전쟁 과정

3. 전쟁의 결과

4. 결론

본문내용

1. 전쟁의 배경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B.C 431년부터 B.C 404년에 일어난 전쟁으로 고대 그리스 사회의 두 집단, 델로스 동맹과 펠로폰네소스 동맹 사이의 전쟁이었다. 펠로폰네소스 바로 이전의 전쟁인 페르시아 전쟁은 그리스의 31개 폴리스들을 연합시켜 대제국 페르시아의 침략으로부터 그리스의 자유를 지켰다. 펠로폰네소스 동맹과 델로스 동맹 또한 페르시아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였다. 기원전 5세기 그리스 폴리스들을 장악하였던 커다란 두 세력이 전쟁을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오랜 전쟁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입은 두 국가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함께 쇠퇴해 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이 전쟁은 아테네는 민주정치를 스파르타는 과두정치를 대표한 폴리스였다. 따라서 이 전쟁은 두 정치체제의 싸움이기도 하였다.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모든 면에서 대조적이었고 따라서 대립의 소지가 컸다. 아테네가 델로스 동맹을 발판으로 강대한 제국으로 발돋움 하자 펠로폰네소스 동맹의 맹주로서 그리스 본토에서 지배권을 장악하고자 했던 스파르타와의 충돌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아테네가 펠로폰네소스 동맹에 속해 있었던 코린트 및 메가라를 위협하면서 서부 지중해로 진출했던 사건은 펠로폰네소스 동맹에 커다란 위협이 되었다. 따라서 스파르타는 펠로폰네소스 동맹의 맹주로서 아테와의 전쟁을 치룰 준비를 하게 된다. 마침내 28년간이나 계속된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시작 하게 되었다. 동시대의 역사가 투키디데스는 이 전쟁을 그때까지 벌어진 전쟁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전쟁으로 보았다.

2. 전쟁 과정
전쟁이 시작될 당시에 아테네는 풍부한 재정과 병력을 자랑했지만, 전쟁 다음 해에 아테네를 엄습한 페스트로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된다. 아테네와 스파르타 어느 한 쪽에 결정적인 승리를 가져다주지 못한 채 10년간 전쟁이 계속되다가 아테네의 니키아스의 이름을 따서 `니키아스의 평화`가 체결되었다.
그러나 아테네는 전쟁 중에 진행되고 있었던 아테네 제국에 속한 동맹 시들의 이탈현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 제국의 붕괴는 당연할 수밖에 없었고, 이것은 아테네의 번영의 종말을 뜻할 수도 있는 것이었다. 따라서 알키비아데스를 지도자로 내세워 펠로폰네소스 동맹의 생명줄이나 다름없었던 이탈리아와 시칠리아를 공격해서 장악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알키비아데스와 그 뒤를 이은 니키아스의 시칠리아 원정이 실패로 끝나면서 아테네는 함대와 병력의 대부분을 상실함으로써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참고 자료

투키디데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상, 하), 범우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