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빛의 신비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생활 속의 물리 현상 중 빛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을 쓴 리포트임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선 과제의 주제를 빛으로 정한 이유는 빛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빛에 대한 내용을 했음에도 다시 한 번 정리를 해보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빛이 이용되는지도 알아보고자 함이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이다.
그럼 먼저 빛에 성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빛이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파동설 처음으로 주장한 사람이 17세기말 네덜란드의 호이겐스라는 과학자이다. 그러나 이때 당시에는 뉴턴은 빛을 입자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뉴턴의 명성에 밀려 빛은 입자라고 받아들여졌다. 그로부터 1세기 후 파동설이 아니면 설명할 수 없는 실험이 보고 되었다. 토마스 영이 빛을 좁은 슬릿을 통과시켜 간섭 패턴을 확인한 것이다. 그래서 빛이 파동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을 때 그로부터 또 1세기 후 20세기 초에 광전 효과가 실험을 통해 발견되고 1905년 아인슈타인이 이를 이론적 검증을 성공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아인슈타인이 빛은 이중성을 가진다는 것을 멋지게 입증하였다. 이밖에도 빛의 성질에는 간섭, 회절, 굴절, 편광, 선광 등이 있다.
빛의 성질은 이번 리포트에서 주요 사항이 아니므로 여기까지만 얘기를 하고 빛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이용되어 나갈지를 살펴보겠다.
이 세상에 빛이 없는 곳은 없다. 아무리 밤이라고 해도 우리 눈에 들어오는 영역의 빛이 안 보일 뿐 다른 영역의 빛은 다들 존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