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실습소감문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수술실 실습소감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성인 간호학(외과)실습으로 백병원에서 9일을 보내고 난 뒤 기대에 차서 대동병원 수술실 실습을 오게 되었다. 백병원 외과 병동에 있었을 때 수술병동이라 수술 전・후 간호를 많이 볼 수 있었기 때문에 ‘수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하는 의문점이 많이 들었었다. 그래서 실습 첫날부터 수술실에 대한 포부가 남달랐었던 것 같다.
첫날에 정보를 제대로 얻지 못하였고 팀원들끼리도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단체 지각을 하는 일이 일어나게 되었다. 처음에는 늦지 않았는데도 지각으로 된 점 때문에 속상하였지만, 간호사가 될 사람들이 공부하는데 있어서 team work, partnership도 매우 중요하다는 걸 이번기회에 배우게 된 것 같다. 아무리 개인이 잘한다고 해도 간호라는 것은 간호팀원들의 책임감과 상호존중이 중요하다는 것을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수술실에 대한 포부를 가지고 실습에 응하였을때, 나에게 첫 번째로 주어진 임무는 회복실에서 수술전 대상자 준비와 수술후 대상자 확인 등이었다. 회복실에 들어오는 환자들은 대부분 큰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들이었는데, 잔뜩 긴장한 모습들이었다.
선생님들이 환자들에게 다가가 수술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모두 확인한 후, 환자들을 위로하고 지지하는 모습을 보며 선생님들이 환자를 존중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환자가 긴장을 풀 수 있고 수술에 임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위로하는 모습이 정말 아름다웠던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