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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링의개요와 체험학습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3.30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여가시간을 즐길수 있는 볼링의 정보(볼링의특성과 용어,게임운영방법,볼링과건강 등)와 체험학습내용과 그 후기에 대해 조사한 PPT 입니다. (PPT 대본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볼링의 이해
1. 볼링이란
2. 볼링의 특성과 용어

Ⅱ. 볼링의 게임운영방법
1. 볼링 스코어 계산법
2. 볼링의 자세
3. 볼링 경기방식의 종류

Ⅲ. 여가활용(볼링체험)

Ⅳ. 볼링과 건강
1. 볼링을 위한 스트레칭
2. 볼링의 운동효과

Ⅴ. 결론 , 용어해설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볼링이란
* 볼링은 레인위로 둥근 공을 던져서
10개의 핀을 얼마만큼 넘어뜨리냐로
승패를 가리는 경기
* 신체의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하는
최근 생활 스포츠

먼저 첫 번째로 볼링이란 무엇인가를 알아보겠습니다.
볼링은 레인위로 둥근 공을 던져서 10개의 핀을 얼마만큼 넘어 뜨리 냐로 승패를 가리는 경기입니다.

2. 볼링의 특성과 용어

가. 볼링공

1) 규격 

볼링공의 무게는 약 7.2kg을 초과할 수 없으며, 원둘레는 27인치(약
68.58cm)로 직경이 일정해야 한다. 또한 공의 표면에는 어떠한 이물질
도 부착할 수 없으며, 볼의 경도는 72듀로미터(durometer) 이상의 강도
를 가져야 한다.

2) 재질 

- 볼링 볼을 만드는 재질은 내, 외부 모두 금속이 들어가서는 안 된다.
- 1970년대에 폴리에스테르(polyester), 1980년대에 우레탄(urethane)이 개발되
었고, 90년대 들어서 리엑티브 레진(reactive resin)이 만들어져 현재까지 사용되
어지고 있다.



결론
볼링은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여성들과 나이든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운동이다.

2) 힘보다는 기량이 요구되는 운동이다.
3) 볼링은 다른 운동에 비해 특히 리듬, 밸런스, 타이밍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4) 세 게임 이상을 제대로 치면 최소 5백 칼로리 이상이 소비되므로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은 운동이다.
5) 볼링을 잘하기 위해서는 상체와 하체의 근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6) 웨이트트레이닝을 통해 손과 손목, 어깨, 다리의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관절의
손상방지와 기량 향상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7) 볼링은 실내운동이고 타인과 같은 공간에서 하는 운동이므로 기본적인 예절과 질서준수
및 타인의 배려를 염두 해 두어야 한다.
결론으로는
오늘날 스포츠는 우리 모두를 위한 건강과 체력증진, 그리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회 기능적 차원에서
폭넓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생활체육은 여가의 급증이라는 사회적 변화와 기계문명의 발달로 인해
신체활동의 감소와 심리적, 생리적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안으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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