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광조의 도학사상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5세기 조선의 성리학을 대표하는 도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도학을 대표하는 학자인 조광조의 사상을 서술한 글

목차

조광조의 도학사상

1. 도학의 의미와 특징
2. 15세기 조선의 성리학
(1) 15세기 조선의 시대적 상황
(2) 도학이념과 사림파의 성립
3. 조광조의 도학사상
(1) 조광조의 생애
(2) 조광조의 개혁정치
(3) 도학사상
(4) 왕도정치론
(5) 언론의 자유와 인재등용

본문내용

1. 도학의 의미와 특징

도학(道學)의 정신은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無自欺) 내적 성실성에 근거하여, 본심을 깨끗하게 하여 사욕을 없애야만 순수한 자기를 이룩할 수 있고, 따라서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이에 힘쓰는 학문이다. 즉 공리공론의 이론적 윤리가 아닌 자기 수양의 실천적 도덕인 것이다. 도학의 형성과정에서 제일 먼저 도학의 의미를 고취한 학자는 한유(韓愈, 768~824)이다. 그는 당시 도(道) ‧ 불(佛) 특히 불교로 말미암아 장애를 받는다고 생각했던 유교정치의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 공맹이 추구하였던 왕도정치 즉 지치(至治)를 재현하려는 의도에서 도학을 고취하였다.
도학은 북송 초기에 나타난 도학(道學), 리학(理學), 심학(心學) 세 개념 중에서 가장 넓은 외연을 갖는다. 도학은 이러한 세 가지 유학적 입장 가운데서 호원, 손복, 석개 등으로부터 비롯되어 주희와 왕수인에게 이어지는 사상적 흐름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도학이라는 개념은 송명 유학이나 신유학이라는 개념과 그다지 범주적 차이를 갖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흔히 신유학이니 송명 유학이니 하는 개념을 쓸 때에도 북송 초기의 세 선생으로부터 주희와 왕수인까지 이어지는 사상적 흐름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도학이라는 개념은 도리를 파악해서 몸소 실천으로 옮기고자 하는 이들 입장의 특성에 중점을 두는 표현일 뿐이다.
성리학이 천리(天理), 인성(人性), 의리(義理) 등을 이론적으로 추구하는 주지주의적 색체가 강하다면 도학은 그 원리의 실현에 주력하는 실천주의적 색체가 짙다. 따라서 다 같은 지식을 추구하더라도 성리학이라 할 때에는 비교적 객관지(客觀知)를 추구하는 정신이 두드러지는데 비해 도학의 경우는 좀 더 행위를 위한 주체적 실천지(實踐知) 즉 의리의 추구정신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같은 실천궁행이라고 할지라도 도학의 경우가 성리학이라 할 때보다 철저한 수기(修己)와 안인(安人)을 꾀한다고 볼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해서 성리학적 실천 유학을 도학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이병도 著,『한국유학사』, 아세아문화사. 1987
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강좌 한국철학』, 예문서원, 1997
3. 김승동 著,『한국철학사상』, 제일문화사, 1978
4. 조현규 지음,『한국의 윤리사상』중문, 2001
5. 황광욱, 정성식, 임선영 지음,『한권으로 읽는 한국철학』, 동녘,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