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어의 수소 원자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10.03.30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보어의 수소원자론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자의 구성
2. 원자의 모형과 전자 배치
■ 보어의 수소원자론
■ 파울리의 배타원리
■ 에너지밴드

본문내용

■ 에너지밴드
고립된 원자들로서 고체를 형성할 경우, 인접원자 간에 여러 가지의 작용이 일어나게 된다. 원자간의 인력과 척력은 적절한 원자간의 거리에서 균형을 이룬다. 이에 따라 전자에너지 준위의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며 이 변화로 인해 고체의 전기적 특성이 변하게 된다. 원자가 근접하게 되면 파울리의 금지율이 작용한다. 두 원자가 서로 완전히 고립되어 있으면 두 원자간의 작용은 일어나지 않고 동일한 전자구조를 갖게되나 두 원자간의 간격이 적어지면 전자파동함수는 중복되기 시작한다. 금지율에 의해 어떤 두 전자도 같은 에너지상태에 있을 수 없으므로 에너지 준위는 2개의 준위로 분할되어야 한다. 고체에서는 많은 수의 원자가 인접하여 있으므로 분할된 에너지 준위는 사실상 연속적인 에너지 대역을 형성한다.
고립 전자가 가지는 에너지는 불연속인 값이므로 선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고체 속에는 원자가 좁은 간격으로 일정하게 늘어놓여 있으므로 에너지 값은 다시 작은 단계로 나누어진 선모양이 되고, 전자는 그 중에서 결정된 에너지값 궤도에 들어가게 된다. 이와 같이 고체 내의 전자가 얻는 에너지 준위는 대(band) 모양으로 되며 이것을 에너지대라 한다.

- 허용대 : 에너지대 구조 중에서 전자가 존재할 수 있는 에너지대.
- 금지대 : 전자가 존재할 수 없는 에너지대로서 에너지 갭이라고도 함.
- 전도대 : 전기장을 가하면 전자가 자유로이 이동되는 허용대.
- 충만대 : 허용대라 하더라도 들어갈 수 있는 전자의 수가 모두 들어가서 전자가 이동할 여지가 없는 허용대.
- 공핍대 : 어떤 에너지를 가해주면 전자가 들어갈 수 있는 허용대라 하더라도 보통의 상태에서는 전자가 존재하지 않는 허용대.

에너지대는 결정 내 전자의 에너지준위는 수많은 단위가 아주 좁은 공간에 배치되어 한 집단을 이루고 있고, 집단의 공간에는 빈틈이 있다. 한 집단을 이룬 에너지준위를 에너지띠라 하고, 에너지준위가 없는 빈틈을 금지띠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