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FT를 이용한 폐활량 측정후 결과해석하기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3.30 | 최종수정일 2014.12.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점수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PFT
1) 폐활량 검사(Spirometry)=폐기량 측정

Ⅱ. 본론
1. 폐기능검사 결과지

Ⅲ. 결론

1. 폐기능검사 결과 분석

본문내용

Ⅰ. 서론

1. 폐기능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PFT

폐기능검사는 폐의 환기 및 가스교환의 장애와 그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검사방법은 폐기능장애의 여부와 임상형 그리고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임상경과에 따른 질환의 변화를 파악하고 약물치료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며 외과적 수술시 폐합병증의 위험을 미리 결정할 수 있어 임상에서 매우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폐기능검사는 위험하지 않고 비침습적으로 시행하며 단시간에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것으로 환자의 진단 및 치료 판단에 이용되고 있으며, 폐의 연구에 활용되어 왔다.

1) 폐활량 검사(Spirometry)=폐기량 측정
폐활량측정은 폐기능 검사 중 가장 쉽게, 가장 많이 사용된다. 폐활량 측정법은 피검자가 시간에 따라 들여 마시고 내쉬는 공기량과 기류속(flow)을 측정하는 검사로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과 같이 일반 건강 진단을 위한 검사 중 하나이다. 폐활량 측정 결과는 병 이환 및 생존과 유의한 상관 관계를 보이며, 또한 개인에게서 폐질환의 존재 유무, 질병의 경중, 그리고 치료의 반응을 측정할 수 있다. 일반적인 폐활량검사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다.
(1) 폐기능 이상의 유형와 정도의 평가
(2) 호흡곤란, 기침 및 다른 증상의 평가
(3) 폐기능 이상의 조기발견
(4) 직업적 조건의 감시
(5) 치료에 대한 반응의 추적
(6) 수술 전 평가
(7) 장애 평가
폐기능 검사의 상대적인 금기는 심한 급성 천식이나 호흡촉박, 검사에 의해 악화되는 흉통, 기흉, 선명한 객혈 및 활동서 폐결핵 등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