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MCA infarction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MCA infarction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줄여서 MCA inf 이라고 한다
ㆍ중대뇌동맥은 내경 동맥의 가장 큰 분지로 전두엽과 두정엽의 광범위한 부위의 혈류를 공급한다.
ㆍ전두엽에는 운동중추가 있으며 이곳의 손상에 의해 반대측 팔,다리에 마비가 오며 이때 감각장애도 동반되고 안면마비 구음장애도 동반됨
(마비는 팔,다리 모두 생기는데 다리에 비해 팔의 마비가 더 심한 경우가 흔하다)
ㆍ작은 병변이 대뇌피질 운동신경 영역의 일부를 침범하면 상지에만 혹은 손에만 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다
ㆍ안구편위는 비교적 큰 뇌경색시에 `전두엽`의 안구조절 중추에서의 자극이 억제되거나 흥분되지 못한 결과로 보게 되는데 안구는 대뇌 병변이 있는 쪽을 향한다. 즉 팔다리가 마비된 쪽의 반대방향으로 eyeball deviation이 나타난다.


Total MCA inf
pontine(뇌교의) inf
뇌병변부위
Rt.
Rt.
사지부전마비
Lt.
Lt.
안구편위 방향
◐◐
◑◑

ㆍ좌측대뇌는 언어중추를 포함하므로 이곳의 손상시에는 실어증이 도안되며, 폐색위치에 따라서 motr, sensory, global, conduction, transcortical aphasia등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ㆍ측부순환의 형성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중뇌동맥의 기시부가 갑자기 막히면 중뇌동맥의 전영역에 손상이 오므로 심각한 증상이 오고, 발병 3-5일 후 심해지는 부종에 의해 midline shift와 transtentoriall hermiation으로 생명을 잃을 수도 있으며, 심한 후유증을 갖게 된다
ㆍ그러나 pia collateral이 좋으면 subcortical area에만 손상이 온다. 이 경우도 중뇌동맥 전체의 경색시와 마찬가지로 반신마비, 언어장애, 실어증이 동반되나 부종의 영향은 적으므로 예후는 상대적으로 좋다.
ㆍ원인은 심장, 경동맥등으로부터 유래한 색전증 그리고 중뇌동맥 자체의 동맥경화-혈전성 폐색 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