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ppt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4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ppt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개별적 인간 존재의 자유를 주창하는 철학인 실존주의 의 대표적 사상가이다. 196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결정되었지만 이를 거절했다.
▣ 실존주의란
19념론 또는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부터 시작된 사상으로,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철학적 입장이다.
최초의 실존 철학자 키에르케고르에 의하면, 인간은 합리적 체계 속에서는 해소될 수 없는 구체적 개별적 단독자로서의 존재이다. 실존이란 그러한 현실 존재 또는 참된 진실 존재로서의 참된 본래적 자기를 가리킨다.
이 참된 본래적 자기를 어떠한 입장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각기 입장이 달라지는 것이지만, 대체로 신을 인정하는 유신론적 입장과 신을 부정하는 무신론적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에는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마르셀, 베르자예프 등이 있고, 후자에는 니체, 하이데거, 사르트르, 카뮈 등이 있다.
▣ 1945년 당시의 시대적 화두, 휴머니즘
이제까지 인류가 경험하지 못했던 엄청난 전쟁에서 막 벗어난 1945년, 두 번에 걸친 세계대전과 독일의 나치즘은 당시의 유럽인들에게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다.
사건이었다. 그 동안 인간이 그려왔던 모든 이상이 무너졌으며, 과학적 성과가 보장하는 듯했던 낙관적 세계관 또한 무너지고 말았다.
요컨대 인간적 합리성이라는 것이 오히려 가장 비합리적인 이데올로기에 의해서 가장 비인간적인 일을 도모하기 위한 도구로 전락해버린 것이다.
결국 이 같은 시대 상황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인간에 대해, 인간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인간의 미래에 대해, 따라서 휴머니즘에 대해 반성적으로 따져보는 일이 절실했다.
▣ 책의 특징
고전적 휴머니즘을 주제로 한 반성적 논의가 당시에 여기저기에서 활발히 전개된 1940년대, 사르트르 또한 이 시대적 요구 앞에서는 결코 예외가 아니 였다.
따라서 사르트르는 1945년 10월 29일에 파리에서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라는 제목으로 강연했다.
이 책은 그 강연을 담은 것으로, 가독성을 돕고 강연의 현장감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강연체로을 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의 구조
1) 첫 번째 부분 : 실존주의를 개론적으로 이해시키는 부분(이 책의 23~56쪽),
첫 번째 부분에서 사르트르는 강연의 초반에 청중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그 당시 실존주의에 가해지던 주요 비판을 약식으로 소개한(23~28쪽) 후, 대략 강연의 중반 정도에 이를 때까지 일반 대중을 염두에 둔, 연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