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Exxon Valdez호 침몰사건 K.T.상황평가에 의해서 분석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Exxon Valdez호 침몰사건 분석

사례요약

-K.T.상황평가에 의해서-

상황분석
문제분석
잠재적 문제분석
결정분석

목차

1. 사례요약
2. 상황분석
2. 문제분석 -기름제거
3. 결정분석
4. 잠재적 문제분석

본문내용

1. 사례요약
1989년 3월 24일 오전 12시45중, Exxon Valdez유조선이 Blogh 암초에 좌초하여 엄청난 속도로 기름이 방출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현장에 도착했을때는 6백만 갤런의 기름이 방출된 상태였으며 사방1마일에 걸쳐 유막이 펼쳐져 있었다.
긴급대책 팀 회의가 소집되었다. 회의에서 Exxon Valdez호에 남아있는 기름을 빼내기위해 다른 유조선을 보내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불행하게도 , 손상을 입어 기름이 유출되고있는 배의 칸막이방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지짖 않았으며 유조선이 암초에서 미끄러질 수도있다고 생각되었다. 손상을 입은 칸막이 방에서만 기름이 유출된다면 유조선은 침몰할수도있다.
누군가는 기름을 잘게분산시켜서 가라앉게하는 화학 분해제(즉, 비누같은 첨가제)를 사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렇게 방대한 양의 유출에 충분한 양의 제품이 있는지알수 없었다. 회의에 참석한 해양생물자는 이 분해제의 사용을 반대했는데,이런 화학물질이 수중에 한번 뿌려지면 물고기들이 영향을 받아 결국에는 어업에 엄청난 타격을 입히게된다고 말했다.
물에뜨는 활대로 기름을 둘러싸는 방법도 이 열띤 토론에 거론되었다. 방출된 엄청난 물량 때문에, 초기 작업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활대 물량조차 충분하지 못했다. 알래스카정부는 이 활대가 인근섬에있는 작은 마을의 해변을 막는데 사용되어야한다고 주장햇다. 해안경비대는 유막은 그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으며 활대는 피오르드안으로 진행하는 유막을 막는데 쓰여야 한다고주장했다. 야생동물협회는 그활대로 네 종류의 어류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지않으면 수년혹은 수세대동안 어업이 위기를 맞을것이라고 반론했다. 수백만 마리의 물고기가 어장에서 기름으로 오염된 피오르드안으로 지금부터 2주동안 이동한다는 사실도 역시 관계되어 있다. 이활대가 또 다른지역으로 보내져야한다는 의견들이 이회의에서 토론되었다.
Exxon Valdez호 유출사건에 대하여 K.T.상황평가를 수행하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