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마 포럼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로마 포럼의 특징
포럼의 형태
포룸과 시대적 광장의 특징
도시, 현대의 광장

목차

포룸이란
포룸과 시대적 광장의 특징
1. 그리스 시대
2. 로마시대
3. 중세시대
4. 근세.르네상스시대
5. 산업혁명 이후

도시, 현대의 광장(결론)

본문내용

도시, 현대의 광장
그리스 시대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광장은 도시적 개방공간으로 정치,종교,상업,교통 등 행사의 중심지로 기능을 해왔다. 따라서 시대의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해주는 사회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으며, 그 특성에 따라 형태와 의미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대에 따른 광장의 변화는 사회 저변 의식의 반영을 통해 광장의 주변건축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공간의 프로그램이 변화는 광장과 달리 주변건축물은 시각적 변화를 거듭해왔다.
그러한 광장은 현대의 광장과 비교한다면 그 비움의 형태에선 큰 차이가 없다. 비록 비워진 공간에 모여 행해지는 행위는 달라졌지만, 특별한 경기가 있다면 사람들이 광화문 광장에 모여 뜨거운 응원을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차이가 있다면, 체계적으로 계획에 짜여진 로마 도시와 포럼같이 구성적이기보다는 현대의 광장은 이미 계획된 도시안에 광장은 끼어넣은 듯 하다. 또한 도시의 가장 중요한 부분에 위치하여 인공과 자연이 교차되었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빌딩와 건축물 사이 빈 공간에 만들어져 단순히 특별한 날에만 모이게 되는 이벤트공간이 되었다.
도시의 모습과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되고 디지털화 되어가는 추세 속에서 광장이라는 형태가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고 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듯하다. 미래의 광장이 도시의 상징으로서 시민의 심리와 정서를 반영할 수 있는 도시의 중심으로 문화가 형성되어, 사람들이 만나 모이고 정보를 교환하는 교류의 장소, 공공적 담론이 펼치는 공론의 장소, 여러 가지 유형의 지역 축제와 이벤트가 벌어지는 행위의 장소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