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자량측정 예비보고서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분자량측정 예비보고서

목차

<실험목적>

<이론 및 원리>

<시약 및 기구>

<유의 사항>

<실험 과정>

<실험 결과>

<토의 및 고찰>

본문내용

<실험목적>
쉽게 액화하는 화합물의 분자량을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을 이용하여 결정한다.
<이론 및 원리>
분자 1몰의 질량을 분자량이라고 한다. 원자량은 탄소 원자의 동위원소 가운데 자연계에서 가장 많이 존재하는 질량수 12의 탄소동위원소를 기준으로 정의된다. 즉, 질량수 12인 탄소 동위원자 12.00g에 들어있는 탄소 원자의 수를 아보가드로 수라고 하고, 아보가드로 수 만큼의 원자 또는 분자의 질량을 분자량이라고 한다. 원자량과 분자량은 모든 화학반응을 이해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양이다.
대부분 기체는 상온, 상압에서 이상기체상태방정식을 만족하기 때문에, 기체의 부피(V), 압력(P), 온도(T), 그리고 무게(w)를 측정하면 이상기체 상태방정식으로부터 분자량(M)을 결정할 수 있다.
PV=nRT=wRT/PV
n은 몰수이며 기체의 압력은 대기압과 같고 그 때의 온도는 물 중탕의 온도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이 실험에서는 일정한 부피의 플라스크를 채울 수 있는 기체를 액화시켜, 그 무게를 측정함으로써 화합물의 분자량을 결정한다.
1) 분자량(molecular weight) : 분자의 질량을 나타내는 양. 분자를 구성하는 원자의 원자량의 총합으로 나타낸다. 질량수 12의 탄소원자의 질량을 12로 하는 단위로 나타낸 분자의 질량을 사용한다. 그러나 엄밀하게



<토의 및 고찰>
분자량이 너무 크게 나와서 사실 어떤 시료인지 정말 모르겠다. 실패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모르고 온도를 잴 때 플라스크를 뺀 후에 잰 것도 있고, 실제기체와 이상기체에는 차이가 있어서 생길 수도 있다.
이상기체상태방정식을 이용해서 기체상수의 결정 실험을 할 때도 결과를 냈지만, 이번에도 이상기체상태방정식을 이용한 실험을 하면서 이론적으로는 쉬워보일지 모르지만 막상 실험을 하고 결과를 낼 때는 이론값과 차이가 많이 나서 의아해진다. 하지만 이렇게 같은 이론을 가지고 실험을 여러번 하므로써 이론에 대해 보다 더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