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정치론 레포트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국정치론 레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국의 예외주의, 반미주의를 통해 본 미국이란 나라에 대하여
먼저 예외주의를 살펴보면, 미국 예외주의(American exceptionalism)란 미국을 다른 나라들과 다른 독특하고 예외적인 나라라고 인식하는 태도를 말한다. 토크빌의 ‘미국의 민주주의’는 미국의 독특성에 주목한 최초의 저작으로 꼽힌다. 하지만 미국 예외주의는 미국이 ‘다르다’는 데 그치지 않고 다른 나라보다 ‘우월하다’는 의식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자민족중심주의적인 세계인식을 나타낸다. 미국 예외주의의 관점에서 보면 미국은 자유주의적 가치를 가장 모범적으로 구현한 국가이다. 미국은 역사적으로 출발부터가 특이한 것은 사실이다. 다른 나라들은 아주 오랜 옛날로부터 기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다른 나라들과 달리 그 당시 존재한 국가들로서는 건국 신화를 지니고 있지 않았다. 미국은 존재했고, 만들어진 나라가 아니라 만들어 간 나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국의 기원으로부터 미국은 예외적 존재라 할 수 있다. 또한 지리적으로도 미국은 유럽과 대서양을 사이에 두고 있었기 때문에 근대 유럽의 복잡다단한 국제정치적 갈등과 빈번한 전쟁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떨어져 있을 수 있었다. 더욱이 미국 스스로의 개척 또는 팽창을 통해 획득한 넓은 영토와 풍부한 자원, 그리고 해외로부터의 끊임없는 인구의 유입은 미국의 경제적 성장과 발전에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였다. 특별한 환경에서 발전해온 미국은 자신이 특별한 나라, 예외적인 나라라는 자기 정체성을 형성하여왔다. 이러한 예외주의적 자기정체성은 미국의 대외정책에도 반영되어 있다. 대외정책에서 예외주의는 미국의 자유가 세계의 다른 나라에도 전파 및 확산되어야 한다는 믿음으로 나타난다.
미국 예외주의의 대외 정책적 표출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그 중 첫 번째는 미국을 세계의 모범이 되는 국가로 여기고 미국 스스로의 민주주의 제도와 실천에 완벽을 기하는 데 머무르는 방식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미국식 가치와 제도를 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세계의 다른 나라와 지역에 개입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그 어느 방식에 있어서도 미국적 가치의 우월성에 대한 믿음은 공통분모로 존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