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성구관광진흥책-유성온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유성구관광진흥책-유성온천

목차

Ⅰ. 서론
Ⅱ. 유성의 빛과 그늘
Ⅲ. 유성온천의 새로운 도약(유성온천관광의 활성화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의 역사는 꾸준히 소득의 증대와 함께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 또한 증대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다. 과거에는 노동 시간에 비한 여가 시간의 양을 중요시했다면 이제 더 나아가 증대된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 즉 여가의 질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각 나라와 도시의 관광 진흥 정책을 촉진시켰으며 이제 관광은 환경친화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의 역할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이라는 공공적 역할로서 지역도시의 중요한 시책이 되고 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는 가진 것이라고는 사람밖에 없다 할 정도로 천연자원이 빈약한 나라이며 특히나 대전의 경우는 인구에 비해 산업기반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이러한 지역적 특색을 고려하더라도 관광산업은 첨단 기술 산업과 함께 대전시가 지향해가야 할 중요한 산업이라 할 것이다.
대전의 다섯 개의 자치구 중에서도 관광하면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유성구이고 유성구의 대표적인 자랑거리가 바로 유성온천이다. 대전은 몰라도 유성온천은 안다 할 정도로 유성온천은 전통적으로 대전시민 뿐 아니라 전 국민의 휴식처로서 사랑받던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지금은 많이 퇴색하여 그 명성이 예전만 하지 못하며 오히려 환락가, 유흥가로서의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성온천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성구의 관광정책의 현실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그 해결책을 논의해 보자.

Ⅱ. 유성의 빛과 그늘

1. 유성온천의 장점

(1) 지리적 이점과 주변여건

유성은 지리적으로 국토(남한)의 중앙에 위치하며 호남선과 경부선이 만나는 철도교통의 요지인 대전역과 가깝고 바로 부근에 호남고속도로 유성톨게이트가 있어 전국어디서나 짧은 시간에 쉽게 찾아올 수 있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계룡산 국립공원, 엑스포 과학공원, 꿈돌이 동산, 월드컵 경기장 등 주변에 관광자원이 풍부하며 백제의 고도인 공주, 부여와도 인접하여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