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섭식장애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9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3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섭식장애 관련된 내용으로 강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섭식장애란?
섭식장애란 음식을 먹는 데 있어서 심한 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음식을 먹는 것을 거부하는 *거식증과 지나치게 많이 먹는
*폭식증의 두 가지 분류가 있다.
흔히들 빨고, 씹기 장애, 삼키는 먹기 장애라고 한다.
섭식장애는 1800로 여겨졌었다. 그러나 1980년 이후로는 백인뿐만 아니라 다른 인종까지, 상류층뿐만 아니라 중 하류층까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에게까지 발생하게 되었으며 1990년대에 들어서는 다른 문화권에서도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1)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식욕부진증 (Anorexia Nervosa) [=거식증]
극도로 음식물을 먹지 않는 것과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단적인 체중 감소를 주된 증상으로 하는 질환
살이 찌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이며 이러한 두려움은 체중이 감소되어도 줄어들지 않는다.
신체상에 대한 장애. 즉,하고 계속 살이 쪘다고 생각하고 주장한다.
정상적인 체중의 15% 이상이 감소하는 심각한 체중 감소 현상이 나타난다.
이들은 대개 남들보다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며 다이어트에 매우 신경을 쓴다. 대부분의 폭식증 환자들은 반복적인 폭식 증상에도 불구하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부는 지나치게 마르거나 또는 약간 비만 상태일 수도 있다.
원인
1)생물학적 요인
-환자의 가족력에서 우울증, 알코올 중독, 식사장애의 가족력이 대부분 발견되는 점으로 보아 유전적 소인이 있고, 뇌전달물질의 장애로 인해 발병
2)심리적 요인
-먹는 행위를 성충동이나 성행위와 동일시하여 음식을 혐오하고 두려워하고 피하는 것이다. 뚱뚱한 것은 성적, 육욕적인 것으로 생각하며 가냘픔은 청순함과 동일시하는 것이다.
-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해 열등감이 심한 경우 그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지나치게 외모에 집 착하게 된다. 이때 자신에 대해 잘못 프로그래밍된 이미지 때문에 남들이 자기에 대해 평가 하는 것보다 스스로의 평가에 의해 자기 신체이미지에 집착하게 되 는 것이다.
3)사회적 요인
-가족관계에 있어 부모와의 관계가 가깝긴 하지만 말썽이 많은 편이다. 이런 증상은 부모의 관심을 긴장이 높은 부부 상호관계로부터 환자 자신에게로 끌고자 하는 시도로 간주된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재혼하려 할 때 딸이 신경성 식욕부진증에 걸린 경우도 있었다.
-또한 날씬함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 모로만 판단하는 일부 그릇된 가치관의 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