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지구온난화를 비롯하여 대기의 변화는 숲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기 변화는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산화물이 비에 섞여 내려 산성비를 형성하게 된다.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지구온난화를 비롯하여 대기의 변화는 숲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기 변화는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산화물이 비에 섞여 내려 산성비를 형성하게 된다.
산성비의 정의와 생성원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산성비가 식물과 토양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산성비의 정의와 기준
1. 산성비의 정의
2. 산성비의 기준

Ⅱ. 산성비의 생성원인
1. 아황산가스
2. 질소산화물

Ⅲ. 산성비가 미치는 영향
1. 삼림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
2. 토양에 대한 영향
3. 수중생태계에 대한 영향
4. 삼림의 황폐화
5. 생태계의 파괴
6. 인간에게 미치는 피해

Ⅳ. 산성비의 대책
1. 제조업체의 대책
2. 오염물질의 억제
3. 대체에너지의 개발

Ⅴ. 우리나라 산성비의 현황과 대책
1. 우리나라 산성비의 현황
2. 우리나라 산성비의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산성비의 정의와 기준

1. 산성비의 정의
산성비란 대기의 산성 물질이 생태계에 젖은 상태 혹은 마른 상태로 침착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러므로 비뿐만 아니라 어떤 형태의 산성침착물도 산성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과학적으로 좀 더 정확한 표현을 쓴다면 산성 침착이라는 말이 되겠지만 현재 산성비라는 용어는 강수뿐만 아니라 마른 형태의 침착물도 포함하는 광의로 쓰이고 있다.
자연의 비는 대기 속의 이산화탄소와 평형상태에 있다고 하면 pH(수소이온농도) 5.6이 하한(下限)이다. 오늘날 이보다 훨씬 산성이 강한 강우가 전세계적으로 관측되고 있다.
산성비 문제는 우리나라 국민이 모두 인식하고 있는 대기오염의 영향중 대표적인 것이다. 산성비에 대해서는 1853년에 Robert Angus Smith가 영국Manchester市 주변 빗물의 화학에 대해서 발표한 것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세기에 들어서서 대기화학과 분석화학의 획기적 인 발전의 결과로 빗물의 산성도를 pH 로 표현하기 시작하였으며 1948년에 스웨덴의 Egner가 최초로 산성비 측정망을 설치하였다. 1961년 스웨덴의 Svante Oden은 지표수 측정망 을 운영하여 산성비의 원인이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이동임을 알아내고 빗물의 주요 이온과 산성도에 계절적 변화가 있음을 발표하였다. 그의 주장에 근 거하여 스웨덴은 1972년 유엔환경회의에서 산성비 에 대한 주장을 하였으며 그 이후로 산성비는 범지구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는 용어로 부각되었다.

2. 산성비의 기준
산성비는 인간의 활동에 의한 대기오염물질이 빗물을 산성화시키는 현상이다. 그러나 대기중의 수분은 빗방울을 형성하는 이외에도 안개, 눈, 구름의 형태로도 존재하며 안개, 구름은 그 입자의 크기가 빗물보다도 작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포함되는 수증기의 양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포함하고 있는 황산, 질산농도가 빗물보다 높을 수 있으며 pH 도 빗물보다도 약간 낮게 된다.
1980년에 들어서서는 산성 안개 및 구름에 대해서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보통 산성비의 기준으로는 pH 5.6을 말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대기중의 이산화탄소( 약 350ppm) 와 평형관계에 있는 빗물의 pH 가 5.6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pH 5.6을 빗물의 자연상태의 pH라고 하며 보통 빗물의 산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한다.
그러나 대기중에는 이산화탄소 이외에도 빗물의 산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많은 다른 성분들이 있으므로 빗물의 pH 는 곳에 따라 변하게 된다. 예를들어 암모니아가 많거나 토양입자가 많은 지역의 빗물의 pH는 5.6보다도 커지게 되며, 화산의 영향권에 있는 지역은 pH가 s.6보다 작아질 수도 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활동의 영향을 받지 않은 지역의 빗물의 pH는 5.6과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실제로 오염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pH 5.0 부근인 비가 많이 관측되고 있다.

참고 자료

강전유 외 공저, 삼림환경보전학, 향문사
임승빈 외 공저, 임학개론, 향문사
손영운, 산성비 주의보, 독서평설 교양마당, 2009
손부순 외, 최신 환경과학, 동화기술, 2008
강치구 외, 환경과 인간, 동화기술, 2008
장순웅, 최신 환경과 인간 제2판, 다산서고, 2003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 1999, 1,2,3,4,5,6,7,8월 대기환경월보.
환경부, 국립환경연구원, 1999, 대기환경연보.
환경부, 1998, 환경백서.
환경부, 2000년대 대기오염측정망 기본계획, 1999.
환경부, 과학기술처, G7사업보고서. 산성비 감시 및 예측 기술 개발, 1997.
권우택 7인, 산성비 조사법, 동화기술, 1996.
이보경, 연세대 박사논문, 한반도 강수의 화학조성과 주요이온성분의 습성강하량,
대기화학과 환경연구사 노혜란(공학석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