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숲의 개념과 역할
1) 숲의 개념
2) 숲의 역할
2. 숲의 파괴 원인
1) 토양의 침식
2) 목초지 조성과 골프장 건설
3) 산불
3. 열대우림의 파괴
1) 열대우림의 역할
2) 열대우림의 파괴원인과 실태
(1) 파괴원인
(2) 파괴실태
3) 열대우림의 파괴와 생태환경에 미치는 영향
4) 열대우림 보존의 이유
4. 숲의 파괴 극복방안
1) 생물종에 대한 보호대책을 강구
2) 산림재해의 예방체계 구축
3) 산림생태계 변화의 모니터링
4) 온실가스 사용의 감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는 숲으로부터 나왔으며, 숲과 나무를 이용하여 인류의 문화는 이어져 왔습니다. 수렵과 채취의 떠돌이 생활에서, 농경문화가 정착되어 무리지어 살게 되었을 때도 숲에서 멀어질 수는 없었다. 잠자리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은 집도 숲의 재료를 사용하였고, 논과 밭의 지력을 유지하여 더 많은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해서도 산에서 채취한 풀이나 활엽수의 잎을 썩여서 만든 퇴비를 사용하였다. 오늘날에도 숲은 우리의 생활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여전히 우리 마음의 안식처이다. 생명처럼 소중한 물을 정수하고 가두어주는 녹색댐으로서,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여 맑은 공기를 제공하는 고성능 공기 청정기로서의 숲의 기능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다. 아름다운 경관과 맑은 공기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정서적인 풍요함을 제공하여 우리의 지친 몸과 정신을 치료하는 살아있는 병원이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목재와 먹거리를 생산하고, 흙이 쓸려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토양을 보존해주며, 야생동물에게는 삶의 터전을 제공하여 자연을 풍요롭게 한다.
하지만 문명권의 팽창과 확대는 삼림의 축소를 초래했다. 그리고 인간의 자연파괴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과도한 온실가스의 발생과 그로 인한 지구의 온난화인데 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숲의 파괴에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숲의 파괴 원인과 실태를 알아보고 숲의 파괴를 막고 보존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겠다.

Ⅱ. 본론
1. 숲의 개념과 역할
1) 숲의 개념
숲에 대한 정의는 각 분야마다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생태적 관점에서 숲을 바라보기로 한다. 숲을 정의하는 데 우선 필요한 것은 나무의 숫자보다 나무를 둘러싸고 있는 기후와 나무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토양이다. 왜냐하면 기후와 토양은 3억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동안 숲의 제국을 늘 변화하기 했던 근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숲이라고 불리는 매우 안정적이고 완벽하면서도 또한 늘 불안정한 생활공간은 바로 그 숲을 감싸고 있는 기후와 토양의 상태에 따라 여러 모습으로 달라진다. 결국 나무와 토양 그리고 대기로 채워져 있는 공간 사이에서의 상호 작용이 숲의 제국을 일구어 왔다고 볼 수 있다.

2) 숲의 역할
(1) 산림 휴양 기능
산림이 주는 공익적 기능 중 휴양 기능은 오늘날 사회적으로 크게 요구되고 있는 기능이다. 특히, 도시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림 휴양의 수요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울창한 숲은 풍요롭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며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는 효과가 대단히 크다. 피톤치드(phytoncide)라는 방향성 물질을 발산하기 때문에 사람의 건강에 큰 효과가 있다. 산림을 찾는 휴양객 대부분이 도시 생활에서 오는 피로 회복과 휴식, 도시로부터의 탈피, 혼자의 시간을 갖는 것 등을 휴양 동기로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전영우, 숲과 문화, 북스힐
윤상욱 외 공저, 숲과 환경과 인간, 문음사
김재일, 숲이 희망이다, 환경위기 시대의 숲, 사찰생태연구소장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 신원섭 교수의 숲치유 프로젝트, 지성사, 2007.
김용준, 사람의 과학, 통나무, 2005
방용호, 신음하는 지구촌, 현대사상사, 2004
UNEP, 녹색공동체를 위한 실천, 나남출판사, 2000
오재호, 지구환경과학, 신광문화사, 2003
애니타 캐너리, 리스크의 세계, 생각의 나무, 1997
http://sciencell.tistory.com/672
http://www.smailnara.com/~dnaatp/reading/023.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