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행정영어강독]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의 논문 ‘행정의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고, 윌슨의 주장을 비판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Woodrow Wilson의 논문 ‘행정의 연구’(교재 1장)의 내용을 요약하고, Wilson의 주장을 비판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작가 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과 시대적 배경
1. 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
2. Woodrow Wilson의 논문 [행정학의 원리]의 시대적 배경
1) 당시 시대상
2) 정치행정이원론(政治行政二元論)

Ⅲ. Woodrow Wilson의 논문 [행정의 연구]의 내용 요약- [Woodrow Wilson "The Study of Administration", 1887]

Ⅳ. Wilson의 주장 비판
1. 행정의 정치적 성격 무시
2. 공행정과 사행정의 차이 무시
3. 관리상의 능률성 확보에 치중
4. 인간적인 요인의 무시
5. 환경과의 관련성 무시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은 1887년 논문 “The study of administraion”(행정의 연구)을 발표했으며, 바로 이것이 미국 행정학문헌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W.wilson은 행정학의 아버지로 불리고 있다.
그리고 이 논문에서 정치행정이원론을 가장 먼저 주장했다.
이의 배경을 살펴보자면 당시의 미국에서는 엽관제의 폐해가 드러났다.
대중민주주의와 보통 사람에 의한 행정의 이념에 따라 행하여진 엽관제가 관직을 사고파는 관행으로 타락되어 그 정도가 심각했던 것이다.
Garfield대통령이 암살당한 사건도 이 때 관직을 얻는 데 좌절된 사람에 의한 것이다.
이런 관료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진보주의 운동`progressive movement`이 일어났다.
Wilson도 이 운동에 적극적이었다.
진보주의 운동의 결과 미국 정치에는 국민투표, 국민소환 등의 직접민주주의적 제도가 도입되었고 Pendelton법(1883)도 제정하였다.
행정의 정치적 중립을 주장했고 관료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채용에 있어 시험제도가 실시되었다.
관료제의 폐해를 능력 위주의 선발로 극복하고자 한 것이다.
우드로 윌슨은 이 논문에서 행정의 영역을 구분 짓는다.
“행정의 영역 목격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 다행히도 시민서비스 개혁가들이 주장하는 진실(truth)이다. 즉 행정은 정치의 적정한 선에서 외곽에 있다. 행정적 쟁점들은 정치적 쟁점이 아니다. 비록 정치가 행정에 대해 해야 할 과업을 부여하지만, 공무수행을 어렵게 해서는 안 된다. 정치란 크고 보편적인 것 속에서(in things great and universal) 국가의 활동인 반면 행정이란 개별적이고 작은 것에 대한 국가의 활동(the active of the state in individual and small thing)이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정치는 국가인(stateman)의 특별한 영역이고 행정은 기술관료(technical official)의 영역이다. 정치는 행정의 목적이 아니다. 그러나 그러므로 행정은 정치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명제를 위해 독일인의 권위를 요구하지 않는다. 행정과 정치의 분리는 지금 다행스럽게도 너무나 명확하여 더 이상 논의할 필요가 없다.”
논문 속의 이 구절이 바로 우드로 윌슨이 가진 행정 철학이었다.
이에 Woodrow Wilson의 논문 “The study of administraion”(행정의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여 의의를 분석하고, Wilson의 주장의 한계를 비판적 시각으로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정철현, 행정이론의 발전, 다산출판사, 2003
이병철, 행정의 역사와 이론, 금정, 2003
Woodrow Wilson, "The Study of Administration", 18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