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신분열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사례연구 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 정신 사회력
1.일반사항
2. 주호소(chief complaint)
3. 현재의 병력(present illness)

본문내용

정신분열증의 유병률은 연구에 따라 0.2~2.0%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유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비슷하지만, 몇몇 지역에서는 높은 유병률을 보이기도 하였다. 모든 정보를 고려해 볼 때 정신분열병의 평생 유병률은 대략 0.5~1.0% 정도이다. 정신분열병이 만성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발병률은 유병률보다 훨씬 낮을 것이며 연간 10,000분의 1정도로서 우리나라의 경우 매년 4,000명 정도의 새로운 정신분열증 환자가 발생하는 셈이다.
정신분열증은 흔히 1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에 발생하며 청소년기 이전에 발병하는 경우는 드물다. 남자가 여자보다 빨리 발병하는 경향이 있으며 남자는 15~24세, 여자는 25~34세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발병 연령이 빠른 남성의 경우 병전 적응이 나쁘며,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고, 뇌의 구조적 이상을 시사하는 소견을 보이며, 음성 지후 및 증상이 현저하고, 신경심리학적 검사상에서 인지 기능 장해를 시사하는 증거가 많으며, 예후가 양호하지 못하다. 반대로 발병 연령이 느린 개인들의 경우는 여자가 많은데 뇌의 구조적 이상이나 인지 기능 장해를 시사하는 증거들이 적으며 예후가 양호하다. 사회적 계층이 낮은 가정에서 발병률이 높으며, 문화적 차이에 따른 발병률의 차이는 거의 없지만 서구 사회보다 아프리카지역에는 해체형이 많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정신분열증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것은 전인구의 약 1%가 될 정도로 이 병이 빈도가 비교적 높고, 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고, 이 병 때문에 사회의 직접적 및 간접적 비용이 엄청나며, 또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환자가 버림받고 적절히 치료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정신분열증은 다른 질병과 달리 수많은 요인들이 예후와 관련되므로, 예후를 결정하는 요인을 일반화해서 말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정신분열증 환자의 20~30% 정도가 완전 회복에 이른다. 예후와 관련된 변인이란 결국 회복 가능성을 높여주는 요인과 그렇지 못한 요인으로 나뉠 수 있다.

참고 자료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이학박사 고성희
1991
간호계획을 위한 지침
정신간호진단
하나출판사
도복늠
2006
최신 정신건강 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김후자
2000
정신간호실습 지침서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