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간호 케이스 스터디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분만 case study 입니다

목차

※분만생리
※분만간호
※간호과정

본문내용

+분만의 전구 증상 :임신말기 분만 일이 가까워지면 분만을 암시하는 신체 변화

-태아하강: 분만 2~4주 전에 아두가 골반 내로 들어가는 것.
특히 초임부에게 주로 나타난다. 초임부는 자궁과 복벽이 늘어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태아는 자궁벽의 저항에 의해 아두가 골반 안으로 하강한다.
아두가 하강하면 저궁저부가 낮아지므로 횡경막의 압박이 줄어들고 호흡이 편해지며 위의 부담과 복부의 팽만감이 완화된다.
골반이나 방광이 증가 되어 빈뇨, 하지경련, 질 분비물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남.

-가진통: 분만의 시작 때와 같이 자궁수축이 반복되면서 심한 불편감이 나타난다. 자궁수축이 불규칙하고 이슬이 없고 자궁경관의 개대가 없으며 분만이 진행 되지않은 상태이다.
초산부는 특히 가진통과 진진통을 구별할 수 없으므로 임신 말기에 가진통에 대하여 교육을 해야한다.

-이슬: 선진부가 하강하면서 자궁경관의 미세 혈관들이 압박 파열되어 나온 혈액이 임신 중에 자궁경부를 막고 있던 점액마개와 섞여져 나오는 혈성 점액질을 말함. 만삭에서 이슬이 나오면 분만이 시작되었거나 몇 시간 내지 며칠 내에 분만시작됨.

-양막 파열: 양수를 싸고 있는 막이 파열되는 것으로 분만이 시작된다는 증상일 수 있다.
만삭 시 파막은 80~90%에서 24시간 내에 분만이 시작된다.
양막 파열은 대부분 분만 전 또는 분만 중에 있지만 만삭 전에도 파열되어 선진부가 골반 내로 진입되지 않았다면 제대하수, 자궁내 감염으로 태아나 산부에게 위험이 될 수 있다.

-기타증상: -경관의 연화: 경관이 부드러워지고, 거상되며 1~2cm 정도 개대되는현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