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 흐름1 공통] 노, 가부키, 조루리 성행의 시대적 배경과 각각의 특징에 대한 방통대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노(能)
1. 노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2. 노의 특징
1) 노(能)의 구성
2) 노멘과 분장
3) 노의 종류
4) 노의 연기

Ⅱ. 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2. 가부키의 특징
1) 가부키의 연기, 역할 및 분장
2) 가부키의 무대
3) 가부키의 음악

Ⅲ. 조루리(분라쿠 : 文樂)
1. 조루리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2. 조루리의 특징
1) 조루리의 구성
2) 조루리의 무대와 구로고
3) 인형
4) 조루리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노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노의 모태는 헤이안 시대의 사루가쿠라는 것이 중론이다. 사루가쿠는 대륙으로부터 전해진 산가쿠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원래 산가쿠의 핵심은 곡예와 마술이었지만 헤이안 시대 말기가 되면서 우스꽝스러운 흉내내기가 주류를 이루게 된다. 노와 노 사이에 공연되는 교겐의 기원 또한 이 우스꽝스러운 흉내내기로 추정된다. 한편, 이 시기에는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풍작을 기원하는 민속에 바탕을 둔 가무적 성격이 강한 덴가쿠 또한 성행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 사루가쿠와 덴가쿠는 집단을 이루게 되며, 서로 세력 확장을 꾀하는 과정에서 필요에 의해 상대의 공연양식을 도입하여 보완해 나가는 양상을 띠게 된다. 사루가쿠와 덴가쿠가 서로의 기량을 겨루는 가운데 야마토 사루가쿠에 속한 간아미라는 걸출한 인물이 두각을 나타낸다. 무로마치 막부의 3대 쇼군 이었던 아시카가 요시미쓰의 강력한 후원을 등에 업은 간아미는 사루가쿠의 전통적 흉내내기에 덴가쿠의 가무적 요소를 도입하는 한편 음악적으로도 과감한 개혁을 단행하여 예술적 기반을 닦게 된다. 간아미의 위업을 이어받아 오늘날의 노의 예술성을 확립한 이가 바로 그 유명한 제아미이다. 그의 저서 풍자화전은 수백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노 뿐만 아니라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메시지를 던져주는 불후의 명작으로 기억되고 있다. 간아미 부자라는 걸출한 인물을 배출한 무로마치시대의 노는 그 시대 내내 대표 예능으로서 확고한 지위를 향유하게 된다. 하지만 전국시대에 접어들 게 되면서 후원자격인 막부와 사찰의 쇠락으로 커다란 타격을 받게 된다. 그 돌파구로서 화려하고 극적 변화를 중시하는 작품을 창작하여 일반 서민들에게 어느 정도 사랑을 받기는 했지만 16세기 후반에는 대부분의 노가쿠시가 지방의 유력 다이묘에게 의탁하는 신세가 되었다. 그 중에는 오다 노부가나나 도요토미 히데요시 같은 유력 다이묘도 눈에 띄는데 특이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자신이 직접 노를 시연해 보일 정도로 열성적인 팬이었으며, 지원도 각별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