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운동량 보존법칙 실험 보고서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선운동량 보존법칙 실험 보고서

목차

1. 실험목표
2. 실험방법
3. 이론
4. 결과 및 토의
5. 결론

본문내용

1. 실험목표
Air Track과 glide를 이용하여 선운동량 보존법칙이 성립함을 실험으로 증명한다.
2. 실험방법
1) Air Track에 송풍기를 연결하고 수평계를 사용하여 Air Track이 수평이 되는지 확인한다.
2) Air Track에 glider를 올리고 송풍기를 켜서 활차가 움직이는지 확인한 후, 움직인다면 수평계를 이용하여 다시 수평을 맞춘다.
3) 포토게이트 타이머는 gate 모드로 설정하고 RESET 버튼을 누른다.
4) glide를 이 때 가하는 힘을 가능한 수평으로 일정하게 작용하도록 하고,
포토게이트 타이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몇 차례 예비 실험을 한 후 실험을 한다.
5) 조건을 바꾸어가며 , , , 를 반복하여 측정한다.
6) glide의 속도는 위에 결합된 판의 길이(,)를 재고, 이 판이 포토게이트 타이머를 지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나누어 결정한다. 속도를 계산할 때 glide가 움직이는 방향을 고려하여 glider1의 속도를 (+), glider2의 속도를 (-)로 설정한다.
7) 구해진 속도를 이용하여 충돌 전 후의 운동량을 구하고 오차를 살펴본다.
8) glide의 무게는 219g 이며, 추가되는



5. 결론
먼저 glide2의 속도를 (-)로 정한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방향이 서로 반대임을 말하는 개념적인 설명인지 아니면, 물리적인 힘까지 서로 상쇄됨을 말하는 것인지 중에서 고민을 한 결과, 이 실험에서 증명하고자 하는 것을 후자가 더욱 잘 반영한다고 결론지었다.
그 이유는 이 실험이 완전한 탄성충돌을 전제로 한 실험이며,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충돌 후 운동량이 그대로 전달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충돌 전 후의 운동량을 비교하는 식은
= ( - ) = ( - ) = 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조가 실험한 결과에서 질량과 glide를 미는 힘에 차이가 실행마다 다름에도 불구하고 오차가 모두 천분율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