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혁신 200년 REPORT (9장~12장)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초우량 기업들의 경영혁신 200년 REPORT (9장~12장)

목차

1. 서론
2. 본론
◎ 제 9장 겐리히 알트슐러의 TRIZ
◎ 제 10장 GE 사 마일즈의 가치공학
◎ 제 11장 듀폰 사의 CPM
◎ 제 12장 GE 사 파이겐바움의 TQC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번 과제는 중요한 제목들로 구성되있는데 산업공학과에서 주로 배우게 되는 학문들이 설명되있다. 첫 번째로 TRIZ, CPM, TQC 등이있다. 이 책의 전반부분을 넘어서서 이제 후반부로 달리고 있는 실정인데 전공 과목 시간에 중요시 설명 되는 부분이 이 책에 상세히 실려 있어서 공부의 맥이 끊기지 않아서 참 좋다. 앞으로 이 책을 다 읽은 후에도 이 후 졸업하여 취직을 할때도 마음을 가다듬으면서 읽기에 좋은 책인거 같다. 이제 중요시 설명 되는 부분들을 차례차례 읽어보고 요점 요약에 들어가겠다.


2. 본론

◎ 제 9장 겐리히 알트슐러의 TRIZ

▶ TRIZ란?
지금의 기업들은 작업실정에 맞는 시스템을 꾸준히 추구해야 하고, 타파해야할 근본적인 경쟁방법을 절실히 하고 있다. 이러한 아이디어 발상에 관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이론이 있으니 이것이 바로 TRIZ(트리즈)이다. TRIZ는 `발명 문제 해결이론`의 러시아어 머리글자를 딴 이름이다. TRIZ 는 Genrich Altshuller(1926~1998) 가 1940년대 구 소련 해군에서 특허를 심사하는 업무를 할 당시 군 관련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발명에는 어떤 공통의 법칙과 패턴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누구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반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책을 강구하게 되었다. TRIZ 는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정의하고, 그 결과를 얻는 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어 그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안을 얻을 수 있도록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으로 정의할 수 있다. Altshuller는 전세계 특허 20만건 중에서 창의적인 특허 4만건을 추출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4가지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첫 번째는, 발명문제의 정의인데 여기서는 적어도 모순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고, 두 번째는 발명의 수준. 크게 5가지가 있다. 세 번째로는 발명의 유형인데 발명의 유형에는 40가지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