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어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어 수업 과제인데 앞으로 10년 후의 중국의 모습과
미래의 중국의 모습에 대해서 2가지 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내가 생각하는 10년 후 中國”
서론
< 우리가 알던 中國은 이제 없다>
본론
< 모든 것이 달라진 나라>
< 中國경제의 전망 >
< 韓國의 대응 >
결론
< 희망의 中國 >
“中國에 대한 나의 생각”
서론
본론
<서해 너머에 있는 거대한 나라>
< 中國의 경제기적 >
< 2050년, 세계 제 1의 경제대국 >
결론
< 환상적인 나라 中國 >

본문내용

“내가 생각하는 10년 후 中國”

서론
< 우리가 알던 中國은 이제 없다>

내가 생각하던 중국은 그저 막연하게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나라이자 중앙 집권체제의 사회주의 국가였지만 언론과 정보통신 매체를 통해 알아 본 중국은 이미 과거가 되어버린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정겨운 모습과 번영의 극치를 달리는 2000년대의 화려한 모습이 함께 공존하는 나라, 20세기와 21세기를 오가는 흔치 않은 모습을 가진 흥미로운 나라라는 느낌이 들었다.
7,8년 전쯤부터 ‘잠자는 사자’ 중국이 비로소 꿈틀대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리기 시작하더니 그로부터 불과 십년도 채 안 된 지금은 이미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면에서 중국의 성장과 발전을 피부로 직접 느낄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예전에 는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라고 적혀 있는 물건을 보면 왠지 손을 내저으며 싫어했던 기억도 난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이것이 정말 중국인들이 만든 제품이란 말인가’. 하고 놀랄 정도로 향상된 품질에 반해 종종 중국 제품을 구입하기도 한다. 특히 놀라운 것은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의 종류가 우리 생활 전반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는 것이다. 이제 드디어 잠에서 깨어난 중국은 성큼성큼 발걸음을 내딛으며 전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그러므로 같은 아시아 대륙에 속해있는 우리는 앞으로 더욱 눈부시게 발전할 ‘중국’을 적극 활용하여 그들과 함께 협력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론
< 모든 것이 달라진 나라>

중국은 지금 완전히 새로운 국가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경제적으로도 이미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정치적인 안정도 어느 정도 이루어져서 사회적 동요가 일어난다 해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 나라가 되었다. 이런 기세라면 중국은 얼마 지나지 않아 정치, 경제면에서 미국을 제외한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강대국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여러 측면에서 이미 ‘대국’이 된 중국의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이를 증명할 수 있을만한 몇 가지 기초적인 자료부터 살펴 보겠다.
첫 번째로 인구규모부터 살펴보자면 약 13억4,000만 명이 넘는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인구대국’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1970년대 초반부터 벌여온 ‘한 자녀 갖기 운동’으로 현재는 증가율이 많이 낮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조만간 2위인 인도에 선두 자리를 내줄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그렇긴 해도 인구 3억 700만의 미국이나 1억 2,700만 명의 일본과 비교해보면 아직도 인구대국으로서의 빛이 완전히 바랜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차이나 임팩트 , 오마에 겐이치 지음 (청림출판)
* 중국의 현재 그리고 3년 5년 10년 , 미야자키 마사히로 지음 (예문)
* 베이징 올림픽 이후의 중국 경제 , 삼성경제연구소 표민찬
* 차이나 프로젝트 , 후자오량 지음 (청아문화사)
*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공상철 외3명 (다락원)
* China 2050 Project, 이양호 지음 (Hans&Le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