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이드와 융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목차

1.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원초아 (2)자아 (3)초자아

2.융의 정신분석 이론

(1)정신 (2)의식 (3)개인무의식 (4)집단무의식

3.프로이드와 융의 차이점

본문내용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는 정신 내부는 본능 충동들과 그것을 방어하고 조절하는 힘, 그리고 금지 명령 사이의 역학적 관계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이 힘들을 각각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라고 한다. 원초아는 외부 세계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외부 세계와 충돌을 일으키고 이러한 자극들로부터 유기체를 방어하기 위해 자아가 분화된다. 또한 자아로부터 초자아가 분화하게 된다. 자아와 초자아는 결국 원초아로부터 발생한 것이며, 자신의 활동 에너지를 원초아로부터 계속 공급 받음으로써 결국 원초아를 만족시키는 역할을 한다. 원초아의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요구에 대한 자아와 초자아의 대응 방식과 대응 과정에 대한 세세한 역학 관계에 정신 문제의 핵심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이 세 부분의 영역이 잘 통합됨으로써 개체가 외부환경에 대해서도 만족스럽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비정상적인 정신상태, 곧 노이로제 증세를 나타내는 자아를 분석, 해석함으로써 정상적인 정신상태의 회복을 성취할 수 있다고 보았다.

(1) 원초아 (Id)

원초아(Id)는 ‘그것(it)`을 의미하는 라틴어로, ’본능욕동‘을 지칭한다. 퍼스널리티의 가장 원시적인 체계라고 할 수 있으며, 후에 자아와 초자아로 분화되며 인격을 형성하는 정신에너지의 원천이다. 선천적인 본능적 충동의 덩어리로서 정신 에너지의 근본이 되는 완전 무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쾌락원칙과 해탈원칙을 지향하며 자기중심적이고 반사회적이며 파괴적인 특성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