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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비만과 운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10.03.2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55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소아비만과 운동을 대학원때 발표한 자료입니다.
아주 효율적으로 논문 및 자료정리가 잘 되어있을 겁니다.
그대로 발표하셔도 될겁니다.

목차

내가 과연 비만인가 ?
과연 누가 비만일까요?
정상적인 성장과정
음식물이 우리 몸에서 하는 일

본문내용

체지방의 역할
1. 에너지의 최대저장고 : 체내저장의 80%이상
2. 신체보호와 체온조절 : 장기보호(4%), 갈색지방(다량의 MT, UCP)
3. 호르몬분비(Adipocytokine)
• Leptin: 강력한 식욕억제, 지방산화촉진, set point설
• TNF-(tumor necrosis factor -) : 인슐린저항성유발
• PAI-1(plasminogen activator inhibiture-1): 내장지방, 혈전형성, 혈관합병증을 유발

올바른 체중관리 방법
1) 식사방법
① 저지방식을 한다.
② 따뜻한 식사를 한다.
③ 맛있게 먹는다.
④ 향신료, 카페인을 섭취한다.
• 캡사이신 : 고추, 마늘
- 신경자극(아드레날린 분비촉진) 에너지대사 촉진
• 카페인 : 커피, 차
- 신경호르몬 분비촉진(노르아드레날린)  지방분해 촉진

식사를 통한 체중관리요령
1. 식욕의 억제 : 만복중추 자극(다시다-히스타민 분비촉진),
설신경자극(지방분해촉진)
2. 흡수시간의 연장 : Glycemic Index
3. 기능성물질: 키토산, 캡사이신, 카르니틴, 카페인, HCA

2) 운동의 효과
식사조절만으로는 실패-요요 다이어트, weight cycling
반드시 식사조절 + 운동(유산소, 무산소)
① 근육(뼈)양의 유지 • 증가
② 기초대사의 증대
③ 지방의 연소촉진
④ 인슐린감수성의 상승

① 근육(뼈)량의 유지 • 증가
- 단백질식사 + 웨이트 트레이닝
- 23시간의 중요성을 인식
운동 후의 식사 타이밍
 운동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단백질중심의 식사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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