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컴파일러 (중위식을 후위식으로 변환하는 컴파일러 작성)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컴파일러 (중위식을 후위식으로 변환하는 컴파일러 작성)

목차

※ 목적
1. 최적화 된 소스 코드
2. 최적화 된 실행 결과
3. 내가 작성한 소스코드
4. 내가 작성한 실행결과
※ 후기

본문내용

※ 목적
이 프로그램은 세미콜론으로 끝나는 연산식으로 이루어진 언어를, 중위식에서 후휘식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연산식은 숫자와 식별자 그리고 연산자들 +, -, *, /, div 그리고 mod 등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모두 7개의 모듈로 구성되는데, 각각 다른 파일로 나누어져 있다. 실행은 main.c에 있는 모듈에서 시작되는데, 여기에서 초기화를 하는 init()를 부른 후에 번역을 하는 parse()를 부른다. global.h 헤더파일 + 나머지 6개의 모듈로 나누어진다. 아래의 모듈 그림을 보면 어떻게 전개되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① 형태소 분석기 모듈 lexer.c
파서가 다음 토큰을 위해 이것을 호출한다. 이것은 매번 한 글자를 읽어 들여 토큰이 발견되면 그것을 파서에게 돌려준다. 각 토큰과 관련있는 속성 값은 전체 변수(gloval variable)인 tokenval에 넣는다. 심벌 테이블 루틴 lookup을 사용해서 어떤 식별자의 렉심이 이전에 있었는지를 검사하고 insert를 사용해서 새로운 렉심을 심벌 테이블에 저장한다. 또한 개행 문자를 발견하면 전체 변수인 lineno의 값을 증가시킨다.

② 파서 모듈 parser.c
파서 모듈은 우리책의 기법을 이용하면 왼쪽 순환성을 제거한다. 그렇게 하면 기초 문법(underlying grammar)은 순환적 내림차순 파서(recursive-descent)에 의해서 처리될 수 있다. 함수 parse()는 문법의 시작 기호(start symbol)를 구현한 것이다. 이것은 새로운 토큰이 필요하면 lexan을 부른다. 이 파서에서는 결과를 생성하는데 함수 emit를 사용하고, 문법 오류를 출력하는데 함수 error를 사용하고 있다.


③ 결과 출력 모듈 emitter.c
결과 출력 모듈은 한 개의 함수 emit(t, tval)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것은 토큰 t와 그것의 속성값 tval을 출력한다.


④ 심벌 테이블 모듈 symbol.c
심벌 테이블 모듈 symbol.c는 배열 symtable의 각 원소는 배열 lexemes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와 그곳에 저장되어 있는 토큰을 뜻하는 정수 값으로 구성되어 있다. 함수 insert(s, t)는 토큰 t와 렉심 s를 가져가서 symtable에서 찾아서 있으면 그 위치를 돌려주고 없으면 0을 돌려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