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BGA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CABG 수술에 관한 문헌고찰과, 간호입니다,

목차

1.정의
2. 원인,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적 검사
5. 치료

본문내용

1.정의
1) 일반적으로 말하는 관상동맥질환이란 (coronary atery disease)이란 동맥경화증(ateriosclerosis) 으로 인한 관상동맥의 협착증으로 심슨의 혈류공급에 장애가 생기는 병변을 가리킨다.
2) 관상동맥질환을 기술할 때는 임상적인 유의성을 감안하여 보통 우관상 동맥, 좌전하행동맥, 좌회선동맥의 세 가지 관상동맥계로 나누어 기술한다. 즉, 이들 3관상 동맥계 중에서 병변인 생긴 수에 따라 각각 단일, 이중, 또는 삼중 혈관병변으로 기술한다.

2. 원인, 병태생리
1) 발병원인
지방대사의 이상이 중요한 발병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2) 위험인자
(1) 흡연
흡연자에서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한 사망위험성이 비 흡연자에 비해 약 3배 가량 높다.
(2) 고지혈증
콜레스테롤치와 동맥경화증 사이에는 강한 연관성이 있다. 200mg/이 이상의 콜레스테롤치에서는 관상동맥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의 증가를 관찰할 수 있다.
(3) 당뇨병
(4) 고혈압
(5) 기타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가능한 위험인자로 지적되고 있다.

3) 병태 생리
(1) 관상동맥 협착의 분절성 분포
동맥경화성 관상동맥 협착은 특징적으로 분절성 분포를 보인다. 즉 , 대동맥 기시부로부터 보통 5cm 이내의 근위부에서 주로 병변이 생기고, 그 이하의 원위부에서는 거의 대부분 개방성을 유지하고 있다. 바로 이런 병리소견이 협착된 부위보다 원위부에서 시행될 수 있는 관상 동맥우회술의 근간이 되는 것이다.
(2) 심외막(epicardial) 관상동맥의 침범
관상동맥 협착은 주로 심외막에 위치하고 있는 관상동맥에서 생기고 심내막의 작은 분지들에서는 거의 생기지 않는다.
(3) 관상동맥 질환의 병리해부학적 예후
관상동맥의 질환의 정도와 예후는 관상동액 협착이 생긴 관상동맥의 수와 좌심실 기능에 따라 주로 좌우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