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일의 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이유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작성한 과제연구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조사
Ⅲ. 연구 방법 및 과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고찰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름이면 과일을 많이 먹게 된다. 그런데 같은 과일이라도 단 과일이 있고 달지 않은 과일이 있다. 그래서 이렇게 과일의 당도가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다가 과일의 당도를 높이는 방법을 생각해 보게 되었다. 과일의 당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많이 듣게 되는 말들은 귤은 주물러 먹으라든지,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 먹으면 더 맛있다든지 하는 것들이 있는데, 이런 방법들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싶어서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조사
1. 이론적 배경
1) 에틸렌(ethylene)
에틸렌은 2개의 탄소와 4개의 수소로 이루어진 분자량 28의 가장 간단한 olefin으로서, 낮은 농도(0.1 ppm)에서도 식물의 생장과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식물의 기체 호르몬이다. 실온에서 가스인 에틸렌은 가연성 가스로서 산소와 만나서 산화되면 에틸렌 옥시드(ethylene oxide)를 생성한다. 또한 산화가 더욱 진행되면 옥살산(oxalic acid)를 거쳐서 CO2로 분해된다.
식물체 안의 이 기체호르몬의 합성량은 보통 매우 낮은데, 어떤 특정한 조건이 식물체에 주어지면 그 합성이 유도된다. 예를 들어, 식물의 노화, 과일의 성숙 등 식물의 생장과정뿐 아니라 식물이 상처를 받거나 산소의 부족, 가뭄, 냉해 등 다양한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그 합성이 유도된다.
그렇게 합성된 에틸렌은 과일과 꽃잎의 노화를 조절함으로써, 과일 성숙 호르몬이라고도 불린다.

2) 당도계 사용법
당도계의 모양은 다음과 같다.
당도계는 액체의 당도만 잴 수 있기 때문에, 과일의 당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과일의 즙을 내어 당도계에 떨어뜨린 후 당도를 측정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