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전략]클럽메드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클럽메드의 성공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성공전략 분석
5. 향후 전략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바캉스. 휴가를 뜻하는 이 단어는 지구촌의 공용어다. 언어와 문화, 피부색이 다른 인류가 공유하는 이 단어, 이를 통해 우리는 관광대국 프랑스의 일면을 볼 수 있다. 그런 프랑스의 휴가산업이 이룩한 또 하나의 성공작은 `클럽메드`다. 클럽메드는 그 이름 자체가 `휴가`를 의미할 정도로 지구촌 사람들에게 인식된 리조트 기업이다. 2차 대전 종전 후 암울하기만 했던 유럽, 1950년 프랑스에서 올림픽 대표 수영선수 출신인 제라드 블리츠를 주축으로 모인,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의 젊은이 50여명이 태양이 작렬 하는 스페인의 알쿠디아 해변으로 여행을 나섰다. 이들은 각각 낸 회비를 모아 해변을 새 내고 여기에 텐트를 치고 함께 숙식하며 휴가를 즐겼다. 알쿠디아에 이어 다음에는 이탈리아의 바라티로 휴가를 떠났다. 회원 수는 훨씬 많아졌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자 최초의 발기인이었던 제라드 블리츠는 여행의 체계를 갖춰나갔다. 이 모임을 `클럽`이라 부르게 된 것은 이탈리아 바라티 여행 직후였다. 클럽메드의 목적은 지구촌 사람이 한데 모여 어울려 여행하며 서로가 서로로부터 배우자는 것이었다. 이러한 제랄드 블리츠의 코스모폴리탄적인 생각은 전 유럽에 퍼져 나갔다. 처음에는 비영리 법인 형태를 띠었던 클럽메드는 54년 경영의 귀재인 길버트 트리가노가 합류하면서부터 수익금을 남기는 영리 법인체로 모습이 바뀌었다. 클럽메드의 `메드`는 지중해 (Mediterranean)의 약자. 1955년 유럽인에게는 환상의 섬으로 불리던 타이티에 클럽메드 빌리지가 문을 연 이후, 현재 클럽메드는 아시아태평양의 11개 빌리지(리조트 시설을 이렇게 부른다)를 포함, 현재 전 세계 120개 빌리지를 운영하는 거대한 리조트체인으로 ‘진화`했다.

(1) 특징
클럽메드는 리조트를 근간으로 하여 사업을 하는 업체이며 초기 비영리단체로 시작하여 지금은 전 세계에 지점을 두고 있는 레져 관광 업체다. 이들은 자신들의 리조트를 빌라지라고 부르며, 방문한 손님들을 Gentle Member, GM이라고 부르며 그 곳에서 일하는 자사의 근로자들을 Gentle Organizer, GO라고 칭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