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생아기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3.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생아기 특징, 신체적 특징 등

목차

2. 신생아기
1) 신체적 특징
2) 신생아의 주요 반사능력
3) 신생아의 감각능력
4) 생리적 기능
5) 신생아 발달 측정방법

본문내용

2. 신생아기
신생아란 의학적으로는 출생 후 약 2주간, 즉 탯줄을 자른 후부터 배꼽이 아무는 시기를 말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약 1개월 간의 어린 아기를 말한다. 태아가 전적으로 모체에 의존하는 자궁 내의 생활로부터 자궁 밖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시기이다. 아직 미성숙한 기관을 지닌 신생아에게 이와 같은 것들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그러나 신생아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적응능력을 가지고 이 세상에 오는 것으로 보인다. 신생아는 출생 후 첫 15~30분 동안은 깨어 있지만 곧바로 깊은 잠에 빠진다. 따라서 태어나자마자 부모가 아기와 눈을 맞추고 신체접촉을 하는 것은 이후 애착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1) 신체적 특징
(1) 첫 모습
갓 태어난 아기의 모습은 서양 인형처럼 예쁜 아기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신생아의 피부는 쭈글쭈글하고, 붉은색을 띠며, 끈적끈적한 태지로 덮여있다. 눈꺼풀은 퉁퉁 부어 있고, 몸 전체는 솜털로 덮여 있는데 몇 주가 지나면 점차 없어진다. 머리도 산도를 통과하느라 일시적으로 변형되었고, 올챙이 배 모양을 하고 있으며, 활처럼 휜 다리를 가지고 있다. (생후 3~4일경에 나타나는 신생아 황달도 일주일이 지나면 사라지게 된다.)
(2) 키와 몸무게
출생 시 체중과 키는 부모의 체격, 인종, 영양과 건강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통의 신생아는 평균



4) 생리적 기능
(1) 체온조절
미숙아인 경우 체온의 저하도 심하고 회복도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의복, 침구, 실온의 조절로 체온조절을 도와야 한다. 성인보다 다소 높은 37~37.5℃이며, 체온조절능력이 미흡하다. 출생 시 신생아는 자궁에서의 온도에 비해 온도가 무척 낮은 새로운 환경에 접하게 된다. 따라서 신생아의 체온도 급격히 떨어지게 되지만 8시간 내에 정상으로 돌아온다. 이 시기는 체온조절체계가 비교적 불안하고 지방질이 없어 체온이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옷이나 담요로 신생아의 체온을 유지해 주어야 한다.
(2) 호흡과 맥박
신생아의 호흡은 불규칙하고 빠르게 이루어진다. 맥박은 1분에 약140회 정도로 빠르지만 혈압은 낮다. 아기가 태어나면서 우는 첫 울음은 첫 호흡을 뜻하며, 이후 신생아의 호흡은 일반적으로 얕고 불규칙하며 호흡할 때 소리를 낸다. 또한 신생아의 호흡은 매우 빨라서 보통 1분에 30~60회의 호흡을 하여 성인의 2배에 이를 정도이다.
(3) 소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