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작업치료사 직업탐색조사서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작업치료사 직업탐색조사서 입니다.
간단한 작업치료의 정의와 작업치료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작업치료사라는 직업의 특성, 적성 및 흥미, 직무개요, 수행직무, 근무환경, 교육훈련 및 자격안내, 고용현황, 임금 수준, 직업전망, 입직 및 진출분야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직업적성검사의 일부분을 첨부하였습니다.
이부분은 개인적으로 직업적성 검사를 직접 해보셔서 본인의 직업적성검사 결과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목차

․ 작업치료의 정의
<작업치료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 교육훈련 및 자격안내
․ 고용현황
․ 임금 수준

본문내용

2008년 11월 13일.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있었던 날이다.
수험생들은 지금 논술이니 면접이니 바쁘게 생활하지만, 곧 꽃피는 3월이 오면 이들도 멋진 캠퍼스를 누비는 대학생이 될 것이다.
조금 있으면 나올 성적표에 벌써부터 이 대학 저 대학을 찾아보는 이도 있을 것이고 성적표가 나오면 성적에 맞추어 갈 것이라고 손 놓고 있는 이도 있을 것이다.
우리가 소위 말하는 대학 간판을 따지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 이제는 ‘어떤 대학교를 졸업 했는가’ 보다도 ‘무엇을 전공했는지’가 더 중요한 시대이다.
요즘은 전공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처음 들어보는 과도 많다.
내가 대학에 입학할 때만해도 주위 친척들이 무슨 과 가냐고, 전공이 뭐냐고 물었었다. 그때 나는 ‘작업치료학과요’라고 말했고, 주위 친척들이 그게 뭐하는 곳이냐고 되묻곤 했다.
학교를 입학하고 새내기들이 모인 자리에서 교수님이 물은 첫 질문이 ‘작업치료학과가 뭐하는 곳인지 알고 온 학생 있나요?’라는 질문이었다. 약 40여명이 모인 자리였는데 이 질문에 손을 든 학생은 두,세명에 불과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는 지금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2학년 2학기 재학 중이지만, 아직도 한마디로 작업치료가 어떤 것이라는 정의를 내릴 수가 없다. 처음 입학했을 때는 졸업만 하면 작업치료사가 되는 줄 알았었지만, 학기가 지나고 하나씩 더 배워갈수록 작업치료사도 그냥 졸업만 해서는 안 되고 국가고시를 쳐서 자격증이 나와야 작업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희망하는 직업은 ‘작업치료사’이다. 작업치료가 어떤 것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간단히 작업치료가 어떤 것인지 설명하고, 작업치료사에 대해서 직업탐색조사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 작업치료의 정의
작업치료는 개인으로 하여금 삶에 있어서 모든 부분에서 자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숙련된 치료 방법입니다. 사람들에게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써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참고 자료

- 이재신/Occupational therapy/탑메디오피아/2004
- 최혜숙/작업치료학개론/계축문화사/2008
- Punwar, Alice J/작업치료학개론/계축문화사/2002
- http://know.work.go.kr/know/sub4/
- http://otinvent.com/
- http://ot.yonsei.ac.kr/sub02/index.php?ch=01
- http://www.kaot.org/pms01.asp
- http://www.payopen.co.kr/
- http://www.q-net.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