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신분열증 케이스/정신병원 케이스/정신간호 케이스스터디/정신간호 case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간호
정신분열증(schizophrenia)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2010년 자료구요
문헌고찰 포함해서 진단 내렸습니다.
후회 없으실 듯

목차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2.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 론
간호과정(Nursing Process)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연구의 필요성

정신분열증은 15살부터 44살까지의 인구 100명당 1명이 고통을 겪고 있는 뇌 질환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인구의 1% 정도, 즉 50만 명 이상이 일생을 사는 동안 적어도 한번은 정신분열증을 앓을 수 있다고 하며, 현재 약 4만 명의 환자들이 정신의료기관에 입원해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정신분열증은 이제 우리 생활에 있어 결코 막연한 질병이라 할 수 없으며, 환경적인 스트레스요인들이 늘어감에 따라 누구에게든지 발병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한 질병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주위에서는 정신분열증을 하나의 질병으로 보기보다는 잘못된 편견과 오해에 사로잡혀 안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로 인해 제대로 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더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흔히 정신분열증은 인격의 황폐화를 가져오거나 지능저하를 일으킨다든지, 유전병이고 폭력적이며 불치병이라고 말하지만 모두 이 병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병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장애로 생기기 때문에 마치 감기가 누구나 걸릴 수 있듯이 이 병도 누구라도 쉽게 걸릴 수 있다. 그러나 이 병은 생산성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이차적인 신체적 문제를 일으켜,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장애를 일으키는 10대 질병중의 하나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정신분열증은 치료와 관리를 잘 할 경우 만족스러운 생활을 할 수가 있고 사회활동과 직업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복합적인 능력의 저하와 장애를 가져온다. 즉 정신분열증은 하나의 질병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만 있으면 만족스러운 치료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사례연구를 통하여 질병으로서의 정신분열증이 가지는 특성과 실제 임상에서 관찰한 증상들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연구하여 정신분열증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함양함과 동시에, 우리가 간호사로서 임상에서 정신분열증 대상자에게 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간호활동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이은옥 외. 간호진단과 중재. 1999 서울대학교 출판부
2. 이광자 외. 정신간호총론. 2006. 수문사
3. 김수경 외. 임상약리학. 2005. E.public
4. 박현숙 외. 정신건강간호학. 2008. 현문사
5. 이은옥 외. 간호진단과 임상활용. 1992. 수문사
6. 홍영혜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2006. 메디컬 코리아

동국제약  (http://www.dkpharm.co.kr/) 
킴스 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명인 제약 (http://www.myunginph.co.kr/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