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쿼터스에 대해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해

목차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
3. 생활속의 유비쿼더스
4. 유비쿼터스의 장단점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란 라틴어에서 온 말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로 사용자가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인프라와 컴퓨팅 그리고 통신 및 지능처리 기술, 스마트 센싱 디바이스 등 다양한 전자․물리 공간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인간에게 편리성, 안전성, 쾌적함, 즐거움 등을 제공하는 원천 기술이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하다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PDA, 카네비게이션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 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2. 유비쿼터스의 사전적 의미

명사]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 자유롭게 통신망에 접속하여 갖은 자료들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있음. 또는 그런 환경. 국립국어원이 개설?운영하고 있는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를 통하여 ‘두루누리’로 순화하였다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라틴어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줄임말이다. 그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의 대명제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든다. 우리가 보는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들게 된다. 책, 침대, 의자, 보일러, 차량, 냉장고, 전등, 모든 사물이 디자인을 가지듯이 유비쿼터스는 모든 사물에 칩을 가지게 한다. 그 칩은 RFID라고 하며 1㎤이하의 크기로 만들어지는 저전력 칩이다. 칩이 깃들게 되는 사물은 모두 컴퓨터가 되며 우리는 컴퓨터속에서 살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