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Haus-H(해외 주택)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외 주택 사례 (Haus-H)

목차

Caramel Architekten
- History & architect

- others


Haus-h

- Section & Mass

- Structure

- Plan (1,2,3)

- Space analysis

본문내용

Caramel?
“카라멜”은 점성과 느린 이동하는 것을 의미.
카라멜 건축은 2001년 세 명의 젊은 건축가에 의해서 설립되었습니다. 카라멜은 오스트리아에 위치하며, 그들은 도시 속의 둔탁하고 무거운 건축을 배양하고 가벼운 건축을 지향합니다. 여기서 가벼운 건축이란 건물의 내부와 외부의 구축형태를 의미 합니다. 쉽게 말해 거부감이 없고 친근한 건축입니다.
그리고 또한 카라멜이란 점성이 느린 이동을 의미하는 것인데, 이 부분을 이해하려고 생각해본건데 카라멜이라 하면 우선 달콤하고
변형이 자유자재로 쉽습니다. 여기서 이 세 명의 건축가는 이러한 카라멜의 성질을 모티브로 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Others
그 외의 카라멜에서 설계한 주택과 건물을 간단히 살펴 보면, 좁은 대지 안에서 매스와 외부마감을 통해 조화를 이루고 또한 그들은 실내공간과 함께 항상 외부와 연결을 나태 내려고 노력하며, 설계한다.(하우스 M, 과학 공원, Wifi, 하우스 Lina)
지금부터 살펴볼 Haus-h 또한 그들의 컨셉이 어떻게 반영되고 구성되어 지는지 확인 해 보겠습니다.
*
Haus H?
하우스 H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H”의 단어는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하우스 ”H”를 살펴보고 여러분이 느끼는 알파벳 “H”의 의미를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
Section & Mass
Haus-h는 주거가 밀집된 오스트리아 북부 작은 마을 린츠의 중심부에 위치해있으며, 1000m2 대지 중 5%만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매스와 내부구성을 통해 해결하였습니다.
매스는 크게 두 개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2,3층의 매스를 보시면 13m의 캔틸레버를 길게 내어 건물 공간을 최대화했고. 넓은 지하공간에 방을 좀 더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공간 역시 Solid와 Void의 요소와 open space를 적절히 사용해 제한적인 대지상황을 잘 이용했습니다.
*
Structure
전체적인 구조는 OOSB(Oriented Strand Borad)위에 폴리우레탄 포일을 분사해 덮은 방식인데, OSB는 견고하게 마무리 되어 제조된 단단한 패널로 “이음매 없는” 까다로운 도면을 실제 건물로 바꾸기에 안성맞춤 입니다. OSB가 철재와 콘크리트 구조물을 덮고 구조 틀을 사선으로 대담하게 집어넣어 켄티레버를 지탱한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