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겨울철 한우 사양관리 요령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7 | 최종수정일 2014.08.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한우 사양 관리에 있어서 겨울철에 주의 해야 할 점 정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흡기 질병 예방을 위한 최적 환경관리 필요
2. 체감온도 유지에 중점
3. 비육, 출하 시 유의점
4. 축사의 차단방역
5. 초지 및 사료포 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겨울은 사람에게나 가축에게 있어 추운날씨로 인하여 많이 움츠려 들 수 있는 계절이다. 사람의 경우 두꺼운 옷과 방한 대책으로 큰 문제없이 추운 겨울철을 지낼 수 있다. 하지만 가축의 경우 실외에서 사육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겨울철에 여러 부분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다. 만약 올바른 사양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호흡기 질병이나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하여 일당증체량과 같은 성장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겨울철은 여름철과 마찬가지로 사양관리에 있어 평소보다 많은 부분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겨울철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사양관리를 좀 더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호흡기 질병 예방을 위한 최적 환경관리 필요
소는 추위에 강한 동물이다. 따라서 추위에서 오는 원인보다는 환기 불량 및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호흡기질병에 많이 감염된다.
겨울철 문제가 되는 호흡기 질병이란 상부호흡기계 감염으로 시작되어 하부 호흡기계 즉, 폐까지 염증이 진행되는 질환이다. 송아지의 경우 초유 효과가 떨어지는 생후 1개월령 이후에는 여름, 겨울 구분 없이 항상 호흡기질환이 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호흡기질환 증상이 관찰되면 즉각 치료에 들어가고 완치할 때까지 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1~2회의 치료로 증상이 소실되었다고 해서 치료를 중지하면 바로 만성으로 악화되게 된다. 3일간 항생제, 영양제, 해열소염제를 투여해주고 2일 정도 휴약 후 완치가 됐으면 다시 동일하게 3일간 치료해야 한다. 부가적으로 주사 부위를 다양하게 해야 한다. 좌우 경정맥, 좌우 견갑부 피하조직, 좌우 엉덩이, 엉덩이도 상하로 나누어서 놓는다. 주사는 상호간 10cm 이상 떨어지게 놓아야 약물의 흡수를 최대로 높일 수 있고 송아지도 주사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

참고 자료

한우 - 선진문화사
가축사양학 - 선진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