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방접종을 통한 송아지 건강관리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송아지 건강을 위한 초기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의 주요 질병 및 예방백신
2. 예방접종의 효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은 출생과 더불어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예방접종표에 따라 의무적인 접종으로 질병에 의한 유아 사망률은 현저히 낮아졌다. 마찬가지로 가축도 예방백신 접종이 질병 예방의 기본으로 정착되어 있다.
돼지의 경우 돼지열병(돼지콜레라), 돈단독, 위축성 비염, 글래서씨병, 파스튜렐라성 흉막폐렴, 마이코플라즈마성 폐렴, 돼지유행성 설사병, 전염성 위장염, 파보바이러스, 일본뇌염 등의 질병을 예방접종으로 차단한다.
또한 닭도 뉴캐슬병, 감보로병, 마렉병, 계두, 전염성 기관지염, 전염성 후두기관염, 닭 뇌척수염 등의 백신을 예방접종해 질병(전염병)을 원천 차단하고 있다.
소 역시 유행열, 기립불능증, 탄저병, 구제역 등 여러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이 실시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한우 예방백신의 종류와 접종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소의 주요 질병 및 예방백신
(1) 로타바이러스 예방 백신
송아지의 가장 높은 폐사율 원인은 설사다. 이는 로타바이러스, 커로나바이러스, 대장균, 콕시듐 등에 의해 발생한다. 이들 중 가장 높은 발병률과 폐사율을 나타내는 것은 로타바이러스로 세균성 질환에 비해 현실적인 치료방법이 없다.
이에 따른 농가의 경제적 손실은 막대하다. 따라서 유일한 방법은 예방백신 접종이다. 백신의 접종 방법은 초임우의 경우 분만 5~6주 전 1차 접종, 2~3주 전 2차 접종을 실시하며, 이전에 예방접종을 실시한 경산우는 분만예정 2~3주 전 1회 접종을 실시한다.

참고 자료

가축질병학 - 선진문화사
월간축산 - 2008년 7월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