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후사료에 따른 지방형 체질 소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농후사료 급여에 따른 지방형 소 발생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방형 체질 소’와 ‘마른지방형 체질 소’
2. 농후사료로 인한 ‘지방형 체질 소’의 출현
3. 농후사료 과잉 급여로 인한 이상체질 발생
4. 소가 살이 찌는 시기
5. ‘지방형 체질 소’의 번식상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인 축사를 방문해보면 예전에 비해 소들이 체격도 좋아지고, 건강해 보인다는 느낌을 받고는 한다. 이것이 모두 지속적인 개량사업의 성과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외관상으로만 소를 보았을 경우 하는 얘기이다.
자세히 하나하나 살펴보면 지금의 한우는 예전의 한우에 비해 실제 건강상에서 많이 뒤쳐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은 이윤을 남기기 위해 조기 출하를 목표로 체중 불리기에만 전념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생겨나는 부작용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정상체격의 건강해 보이는 소가 분만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뚱뚱해 보이는 소가 늘어나는 것이 바로 이런 사례이다.
Ⅱ. 본론
1. ‘지방형 체질 소’와 ‘마른지방형 체질 소’
살이 찐다는 것은 한마디로 말해서 지방이 체내에 축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을 포함한 동물들은 모두 배고픔이라는 숙명과 오랜 세월을 싸워오면서 진화했다. 소뿐만이 아니라 많은 동물들은 먹이가 충분한 시기에는 많은 먹이를 섭취해 체내에 에너지원으로 축적해 둔다. 이 에너지원이 즉 지방이다. 지방은 단백질보다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이런 본능이 있어 먹이를 충분하게 주면 자신의 건강에 해가 될 정도로 많이 섭취해 살이 찌게 되는 것이다. 즉 지방이 지방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소가 살찐다는 것은 송아지 때 만들어진 지방세포 하나하나가 비대해진다는 것이다.
지방세포가 혈액 내 지방을 흡수함으로써 지방세포가 커지게 되는데 큰 지방세포일수록 지방을 흡수하는 능력이 높아지게 된다. 한번 커진 지방세포는 또 다시 많은 지방을 흡수하게 되어 눈덩이처럼 커지게 된다. 즉 지방이 지방을 유도하는 ‘지방형 체질’의 소가 된다.
또한 외견상으로 마른 소처럼 보이지만 지방체질인 소가 있다.

참고 자료

사료학 - 선진문화사
가축사양학 - 선진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