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료가격의 끝없는 인상과 일본의 가격안정정책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사료가격의 끝없는 인상으로 인해 발생되고 있는 문제점을 이웃나라 일본은 어떻게 해결해 나가고 있는지 우리와는 다른모습을 찾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제도적으로 배워야 할 점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료 가격 인상요인
2. 사료원가 인상 충격 완화 장치의 필요성
3. 일본의 사료가격 안정제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008년은 연초부터 축산 농가에 상당한 충격이 가해진 한해였다. 새해 벽두부터 배합사료 값이 급격히 오르기 시작했다. 사료업체들이 국제 곡물값 급등과 해상 운송료 상승 등에 따른 원가부담을 이유로 사료값 인상을 전격 단행한 것이다. 이로 인해 여러 농가들은 축산사업을 그만두거나 가지고 있던 가축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사료값은 급격히 인상되고, 가축가격은 급격히 떨어지는 이중고를 안게 되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일본의 경우 제도적 장치 등을 통해 사료값 인상 요인을 완화하고 있어 우리나라와는 큰 차이를 보여주었다.
사료 가격의 급격한 인상이 어떻게 해서 나타나게 되었는지,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되는지에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사료 가격 인상요인
지난해 연초부터 국내 1위 사료업체인 ‘애그리 브랜드 퓨리나 코리아’를 비롯해 일부 대형 사료 업체들이 일제히 사료가격을 인상하였다. 그 이후에도 1년간 약 3차례에 걸쳐 사료값을 크게 인상하였다. 짧은 시간에 급격한 인상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 이유로 몇 가지 요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전 세계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곡물 소비가 크게 늘고 있고, 고유가에 따라 미국 · 유럽 · 일본 등이 바이오연료 생산에 박차를 가하면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원료가 되는 옥수수 등 곡물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가격 역시 크게 상승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