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한우의 근친교배를 예방하기 위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라는 책을 소개한다.
또한 근친교배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친교배란 무엇인가
2. 근친교배의 문제점
3.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한우산업의 경우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품질 향상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우수 품종 다량 생산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우수 품종 수소의 정자를 이용한 인공수정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모두 성공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우수한 정자와 우수한 암소를 이용하면 무조건 품질개량에 성공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한우농가나 다른 축산 농가에서 인공수정이나 근친교배라는 용어를 힘들지 않게 접해볼 수 있다. 그만큼 가축에 있어서는 근친교배라는 것이 큰 문제점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가까운 촌수끼리 결혼하여 아이를 낳게 되면 장애아가 발생될 것을 우려해 근친혼을 기피하고 있다. 이것이 사람에서만의 문제일까? 한우에 있어 장기적인 근친교배의 위험성을 생각해보고, 이에 대한 대책을 생각해보던 중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한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를 찾게 되어 이 책에 대해서 다른 한우 농가에 소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근친교배란 무엇인가
근친교배란 혈연관계가 있는 개체 간의 교배를 뜻한다. 다시 말해 어떤 집단의 평균적인 혈연관계보다 가까운 개체끼리의 교배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결혼풍습에 8촌 이내의 친척끼리는 ‘근친’이라고 정의하여 결혼을 못하게 했던 것이 근친혼을 금지한 사례였고, 이것을 동물 입장으로 해석해 본다면 근친교배를 금지한 것 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근친 이상의 경우, 즉 10촌이든 20촌이든 서로 혈연관계가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근친의 기준을 벗어나게 되면 결혼을 할 수가 있었다.

참고 자료

번식생리학 - 선진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