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우 고급육 생산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한 조사료(FTA 대안)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7 | 최종수정일 2014.08.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FTA로 인해 위기를 맞고 있는 우리 농가경영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조사료 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밑소 선발

Ⅲ. 육성우 사양관리

Ⅳ. 비육소 사양관리

Ⅴ. 조사료

Ⅵ. 한우거세우 우량목표 및 대원농장 거세우 출하 비교표

본문내용

Ⅰ. 서 론
2008녀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한국과 미국간 FTA협상 비준안 및 미국산 수입쇠고기 전면개방 이라는 졸속 협상으로 협상이 되었다. 쌀 분야는 양혀 제외 사항으로 분리하였지만 쇠고기는 면 개방으로 협상이 타결되었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로서는 수출만이 살길이라지만 모든 것이 열악한 우리 농업이 살아가기가 힘든 사항임에는 틀림없다. 협상타결로 산우의 홍수출하는 없겠지만 소값 하락현상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한우사육농가를 어렵게 하는 것이 사료용 곡물의 국제가격 상승이다. 세계 각국에서 배합사료의 주원료인 옥수수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에탄올)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국제 옥수수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산 옥수수 가격이(달러/톤)은 2007년도 146달러였으나 2008년 약 290달러로 약 198%가 상승하였다.
최근의 한우에 대한 경영비 조사보고에 의하면 번식우의 경우 전체경영비중 사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71%이며 송아지는 38% 그리고 비육우는 25.8%를 차지한다는 보고가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 한우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론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우선 한우고급육 생산으로 생산비절감이 가능하면서 고품질 및 안전한 고급육 생산 및 조사료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밑소 선발
◎ 고급육 생산을 위해서는 혈통 등록우 송아지를 구입한다.
◎ 월령과 체중이 비슷한 개체를 선발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한우 - 선진문화사
사료학 - 선진문화사
월간축산 - 2008년 9월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