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우개량농가의 롤모델 다지마소와 고베비프의 현황(FTA 경쟁력 모델)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한우개량농가의 롤모델 다지마소와 고베비프의 현황(FTA 경쟁력 모델)

목차

Ⅰ. 다지마소는 다르다

Ⅱ. 고베비프 유통

Ⅲ. 다지마소의 개량

Ⅳ. 경제위기와 고베비프

본문내용

Ⅰ. 다지마소는 다르다
일본의 쇠고기 소비량은 120만t에 달하며 일본산 우육 소비량은 50만t이고 다지마소의 연간 출하량은 1,320t에 달한다. 다지마소의 연간 출하량 중 고베비프로 유통되는 물량은 720t에 불과하다. 지육무게를 마릿수로 환산해보면 3,000마리다. 물량면에서 볼 때 전체 육우 소비량의 0.06%에 불과한 물량이다.
그러나 효고현에서 생산되는 고베비프 ‧ 다지마소는 최고급육으로 통한다. 맛에 대한 분석을 해 본 결과 풍미와 감칠맛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풍미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을수록 좋은데 효고현과 타지역에서 흑모와규 등심의 지방산 조성을 분석해본 결과 효고현의 다지마소가 불포화지방산 함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칠맛은 이노신산의 영향을 받는 것을 고려해 이를 효고현에서 생산되는 쇠고기와 타 지역의 쇠고기로 나눠 성분을 분석한 결과 효고현의 쇠고기에서 이노신산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실험과정에 이노신산 함유량은 아비에 해당하는 씨수소에 따라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나 유전적인 영향이 큰 성분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지마소는 효고현의 씨수소만으로 계속해서 교배하고 분만, 사육한 것을 말한다. 또 효고현전농에 등록한 회원이 비육해 효고현 내 식육센터로 출하한 것에 한한다. 생후 28개월령 이상 60개월령 이하로 육량등급이 A ‧ B가 나와야 한다. 이 중 고베비프는 미경산우와 거세우만이 포함되며 지육중량은 470kg 이하로 근내지방도가 6~12인 개체만을 고베비프로 출하하고


Ⅳ. 경제위기와 고베비프

연말 소비가 늘어야 할 일본의 소비시장의 경우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전체가 꽁꽁 언 것처럼 활발하지 못했다. 또한 경기 하강의 여파로 외규값의 등락폭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일본 소고기 값은 전반적으로 하락세지만 효고현산 고베비프와 다지마소는 전년도 대비 거의 변화없이 꾸준하게 가격이 유지되고 있다. 또한 효고현산 송아지값은 전국 송아지 평균값보다 높은 수준에 거래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소비자 사이에 이 지역의 소고기의 상품성이 인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일본 송아지시장에서 다지마소는 전국 송아지 평균거래값 40만 엔보다 18만 엔 높은 58만 엔에 거래되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로부터 인정받은 브랜드의 경우 경제위기에도 안정된 가격을 유지하여 농가의 피해를 줄여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외국산 소고기의 도입과 경제위기가 맞물리면서 축산농가들은 이중고를 격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축산물의 브랜드화에 힘을 기울여 고베비프와 같

참고 자료

월간축산 - 2008년 8월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