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금과 부금과 청약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재무관리 발표자료 - 예금과 부금과 청약에 대한 조사

목차

□ 서 론
1. 예 금
2. 부 금
3.. 주택청약상품
□ 맺음말

본문내용

□ 서 론
뉴스를 보니 요즘 정기예금의 전성시대라고 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은행권 정기예금은 13조1544억원 증가했다. 작년 10월 19조원 이후 최대치다. 최근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는 채 5%가 안 된다. 상대적인 저금리지만 정기예금 잔액은 계속 증가 추세다.
지난 몇년간 주식시장 활황으로 주식형펀드 및 주가연계예금에 내줬던 주력상품 자리를 금융위기 이후 안정적인 자산운용을 선호하는 금융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춰 다시 차지하게 됐다.
우리는 이와 같은 이유로 예금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좀 더 객관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예금, 부금, 청약을 알아보기로 했다. 이 주제는 우리가 살면서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그러나 생각보다 제대로 모르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계기로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 이런 이유 말고도, 우리가 배우고 있는 포트폴리오 이론에 따라(물론 주식에 초점을 맞추지만) 재산을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다양한 시각에서 금융을 바라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 한가지는, 인생이란 결국 경제생활을 하면서 살아가야 하는데 ‘현재는 윤택하며 장래는 불안 없게’ 살기 위해 장기적인 경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 예 금
예금이란 은행 등 금융기관이 불특정다수로부터 그 보관과 운용을 위탁받은 자금을 말하며, 계약의 내용에 따라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으로 분류된다. 요구불예금은 예금주의 요구가 있으면 언제라도 지급에 응해야 하는 것으로 보통예금, 당좌예금, 별단예금, 어린이예금, 가계종합예금, 비거주자 원화예금 등이 있다. 저축성예금은 일정기간 경과한 후에 지급되는 것으로 정기예금, 저축예금, 정기적금, 재형저축, 목돈마련저축 등이 이에 속한다. 당좌예금에는 예금이자가 지급되지 않으며, 이 외에의 예금에는 모두 예금이자가 지급된다. 그럼, 다음에서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의 각각의 예를 들어 살펴보기로 하자.

가. 요구불예금

1) 보통예금
이것은 필요한 자금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입출금 할 수 있는 예금을 말하는 것으로 그 특징으로는
1. 당좌예금과 더불어 전형적인 요구불예금으로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이자율이 낮다.
2. 보통예금은 예금 및 거래실적에 따라 당좌차월의 경우처럼 미리 정해진 한도까지 차입
할 수 있는데, 이때는 단기차입금으로 분류한다.
3. 통장은 은행별, 지점별, 계좌번호별로 리스트를 잘 정리해 장부상 그 내역이 빠지지 않도록 한다.
4. 예금의 입금, 출금은 내역을 정확히 파악하고, 입금, 출금, 대체전표를 통해 분개를 정확하게
해야만 이해당사자간의 신뢰를 높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