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드릴의 기본 설계와 사용기술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7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드릴의 기본 설계와 사용기술

목차

- 드릴의 기본설계
- 표면상태
- 절삭칩 형태
- 드릴의 손상 및 대응

본문내용

필요 최소한의 인장이란
가공구멍 깊이에 대해서 필요한 인장은 아래의 식에서 나타내진다.(D=공구지름)
인장=(피삭재 가공 깊이)+(칩배출 여유1.0×D + 불완전 홈1.0×D) +(재연삭 길이)
인장은 절삭날 코너로부터 플루트의 라인 끝까지를 말하지만, 실제로는 플루트의 종점 근처는 서서히 홈 깊이가 얕아지는 “불완전 홈”이 존재한다.(드릴 제작시 휠 취출 흔적임)
홀가공시 관통의 경우 관통 후 관통길이가 필요하다.
이 부분과 칩이 배출되기 위한 출구 부분과 가공구멍 깊이를 더한 것이「필요 최소한의 인장」이 된다. 실제로는 이 부분에 재연삭을 실시하고 싶은 길이(재연삭 길이)를 더한 것을 인장으로서 설정한다.
통상, 표준 설정되어 있는 드릴은 재연마 길이를(0.5~1×D) 감안하여 설정되어 있다.
드릴의 기본 설계
피삭재 깊이+재연마길이+관통길이
( 3D用=약5D, 5D用=약7D )
불완전 홈 길이
( 약 1D )
약 2~3D
( 피삭재 상면과
척 하단면 間 거리 )
홀 가공 피삭재
인장
A4 (R .0)
*
필요 최소 선단여유각(α)
여유각은 문자 그대로, 「여유를 가지고 있는 각도 」라고 하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송량에 대해서 필요한 양 만큼 기울어져 있으면 좋다고 하는 것이 된다.
그 필요 최소한의 여유각은 아래의 식에서 계산할 수 있다.
이송 f(mm/rev)는, 드릴이 1회전(드릴의 직경이 D라면, 원주거리는 πD) 하는 동안에 축방향으로 f(mm)만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여유각은 α보다 크지 않으면 안 된다. 만약, 여유각이 α보다 작은 경우는 여유면이 피삭재에 접촉해 Thrust의 이상 상승을 일으킨다.
드릴의 기본 설계
드릴 지름Φ8 mm 이송량 f=0.16m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