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 실습케이스레포트

저작시기 2016.12 |등록일 2010.03.27 | 최종수정일 2016.12.2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신경외과 실습 케이스입니다.
이 환자의 진단명은 metastatic brain tumor(뇌전이암)이고, 정말 열심히 만든 케이스입니다. 순서는 레포트표지, 문헌고찰, 간호과정(개인력,건강력,신체검진,과거력,검사,수술경과 등), 소감, 참고문헌 순으로 되어있으며 실제로 컨퍼런스 때 교수님 칭찬 듣고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Ⅱ. 문헌고찰
Metastatic brain tumor[뇌전이암]
Ⅳ. 간호과정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1. 정의
뇌전이암은 전신 암의 합병증으로 두개강 내 종양 중 가장 흔한 종류 중의 하나이며 최근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신체 각 부위의 암이 진단된 후에 뇌 전이가 발생하는 경우와 암 병력 없이 뇌병변을 가지는 경우에도 약 15%는 전이성 뇌종양으로 확인된다.
다른 암이 있는 환자가 천막상부 한 군데에 단발성 병변이 있는 경우 90% 정도가 전이성 뇌종양이며, 여러 부위에 다발성 뇌 병변이 있는 경우에도 전이성 뇌종양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뇌종양 세포는 대부분 혈류를 통해서 중추신경계에 도달하며, 대부분 회질 및 백질의 경계부에 종양이 발생하게 된다. 뼈나 경막 등을 침범 후에 중추신경계로 도달하기도 한다.

2. 원인
폐, 유방, 피부, 신장, 소화기 계통의 암과 융모 상피암 등이 약 95%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폐암이 가장 흔하여 약 50% 이상을 차지하지만, 원인이 되는 암의 발생 장소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3. 증상
증상의 발생은 크게 두개강 내압의 항진과, 신경세포 일부분의 자극이나 파괴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 두개강 내압이 올라가는 경우에는 오심, 구토, 두통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신경세포의 자극이나 파괴에 의해서는 간질 발작과 해당 부위에 따른 신경학적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
전이성 뇌종양의 증상은 대부분 서서히 나타나지만, 종양 내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증상이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다. 원인이 되는 종양의 진단 없이 처음 뇌병변에 따른 증상으로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체중감소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이 동반될 수 있고 원발암의 위치에 따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1. 성인간호학 (하) 전시자 외 현문사
2. MOSBY`S CRASH COURSE 신경과학 도서출판 한우리
3. 성인 내․외과 간호학Ⅳ 최정신 외 형설출판사
4.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5. 간호 진단과 중재 이은옥 외 서울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