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상포진 레포트/컨퍼런스자료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0.03.27 | 최종수정일 2014.11.2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대상포진관련 레포트에 병동환자 케이스 스터디 내용있어요

목차

1.원인
2.병태생리
3.바리셀라조스터바이러스(VZV)
4.호발인자
5.증상
6.합병증
7.진단
8.치료
9.예방
10.case study

본문내용

1. 원인
varicella-zoster virus (VZV)의 감염으로 일차로는 거의 85%에서 4~6세의 소아 때 발병하여 발열과 수두(varicella)가 발생하여 2주간에 걸쳐 항체의 증가로 치료가 되게 된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지각신경을 통해 구심성으로 CNS(central nerval system) 의 척수 후 신경절에 도달하여 잠복하게 되는데, 이후에 숙주의 immune system이 감소되면 다시 원심성으로 바이러스가 지각신경에 도달하게 되어 재활성화 되고, 신경절을 따라 내려가 심한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띠 모양의 물집성 병변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염증은 척수 신경절에서 척수까지 침범하기도 하나, 대개 국소적으로 생기며, 꼭 수두를 앓은 사람이 아니더라도 virus 에 노출된 사람은 질병에 이환될 가능성이 있다.
2. 병태생리
척수 신경절 염증반응 -> 교감신경 흥분 -> 신경 내 모세혈관 수축으로 신경허혈 -> 순환장애로 인한 통증을 일으키고 신경의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교감신경의 흥분으로 인해 환부 국소의 피부 온도가 저하되기도 하고 발한의 이상 항진이 일어난다. PHN(post-herpetic neuralgia)을 일으킨 경우의 피부 반흔은 그 중심부에는 지각이 없으며 그 주변으로 갈수록 감각이 생기나 정상피부와의 경계 부위에는 접촉의 감각이 통증으로 변하는 이상 감각이 점차 생겨난다. 이와 같은 부위의 특징은 의복으로 인한 접촉이나 비람과 같은 가벼운 자극에 의해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3. VZV


3) 피진
통증이 발생한 후 1주일 내지 수일 후 신경절의 신경이 지배하는 피부에 국한해서 동통, 홍반을 동반한 소수포로 밀집되었다가, 12~24시간 이내에 붉은 띠모양으로 편측 또는 선상으로 신경절을 따라 군집을 이루며 농포로 변하거나 일부는 출혈성 혹은 괴사성으로 변하고, 발진부위에 지각과민, 개미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 가려움, 둔한감각 등의 있을 수 있고, 때로는 운동마비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발진이 대부분 통증을 동반하지만, 통증 없이 발진만 나타나거나, 발진 없이 통증만 있다가 자연치유 되기도 한다. 2~3주후에 건조가피를 형성하고 2차 세균감염이 없는 경우에서 약 3주후에는 반흔을 남기고 치유되며 피부발진이 사라질 때 통증이 소실된다. 발진이 양측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포진 진행과정>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