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반도체(진성,태양전지,PN형,N형,P형)에 대한 레포트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력전자 수업시 제출하였던 레포트.

목차

반도체의 정의
반도체의 분류
외인선 반도체의 정의
진성반도체의 정의
N형 반도체
P형 반도체
PN형 반도체
PN형 반도체의 특징
태양 전지

본문내용

반도체의 정의
↑온도와 불순물에 따른 반도체의 저항변화그래프
↑저항의 크기별 물질의 분류
물질의 분류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유기물과 무기물로의 분류, 또는 고체, 액체, 기체 등으로 분류합니다. 모든 물질의 전기적인 분류에는 전도체와 절연체로 분류됩니다. 이 두 가지 성질은 극단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전도체(구리, 알루미늄, 철 등)는 속이며 절연체는 도자기, 플라스틱 등이고, 배전선이나 전기회로에는 이 두 가지 물질을 조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두 물질에 대한 명확한 경계는 없다. 전류의 흐름은 저항(정확히 저항률로서 단위 입방체의 저항을 말한다)으로 표시하지만 금속 과 같이10-6 Ω㎝정도로 낮은 물질에서부터 1018Ω㎝ 정도에 이르는 절연체까지 여러 가지 물질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0Ω㎝ 이하의 저항물질을 전도체로 하는 규약은 없으며 절연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전도체와 절연체 사이의 저항률을 가지는 물질을 반도체라 합니다. 어떤 단어를 사용할 때는 그 정의가 확실해야만하지만 불행히도 반도체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정의를 내려 보도록 하자. 아래 그림은 물질들의 저항률을 나타내었습니다. 이들을 전도체, 절연체, 반도체로 구분해 보면, 확실한 경계는 없으나 약10-6Ω㎝ 에서부터 1010Ω㎝의 물질을 반도체라 할 수 있습니다.
① 일반적으로 전기저항의 온도계수가 마이너스(-)이면 반도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온도계수란 온도가 증가할 때 저항이 감소함을 의미하며 금속 등의 전도체는 대개 플러스(+)온도계수를 나타낸다.
② 반도체 내에 함유된 금속원자(불순물)의 양이나 결정의 불완전성 여부 등이 전기저항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반도체라고 정의한다.
③ 광전효과, 홀(Hall)효과, 정류작용 등 특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 광전효과 : 일반적으로 물질이 빛을 흡수하여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전자, 즉 광전자를 방출하는 현상.
※ 홀효과 : 자기장 속을 흐르는 전류에 관한 현상.
※ 정류작용 : 교류를 직류로 변환시키는 작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