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가올 유비쿼터의의 하루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기술의 발달로 점점 사회는 유비쿼터스의 사회로 다가가고 있다.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보고 작성한 다큐감상문이다.

목차

유비쿼터스 시대의 하루
유비쿼터스가 가져다 줄 새로운 생활방식
유비쿼터스의 새로운 유통방식(제품의 자동분류/유통기한 확인/의약 확인)
유비쿼터스의 복지환경
유비쿼터스의 재난방지
우리나라 유비쿼터스의 미래
유비쿼터스 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생각해볼 점(고찰)

본문내용

위의 이야기는 유비쿼터스 환경 속의 하루 일상입니다. 영화 속의 이야기나 매우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지금 우리 현실에서 가능하거나 혹은 가까운 미래에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편의들입니다. 수업시간에 보았던 다큐멘터리가 바로 이런 유비쿼터스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현재 우리는 가깝게는 고속도로를 지나가기만 하면 알아서 계산되는 HI-PASS, 달리는 자동차에서도 TV를 시청할 수 있는 DMB 등등 우리는 이미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각종 필요한 정보들을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와 같이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뜻하는 유비쿼터스는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유비쿼터스 기술은 사람을 향한 사람을 위한 기술로써 이전에 네트워크에 접속하기위해서는 컴퓨터 앞에 앉아 마우스와 키보드 등을 통해서만 접속이 가능했다면 유비쿼터스 세상에서는 어디에 있든 접속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쉽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유비쿼터스는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과 맞먹는 제 4의 혁명이라고까지 여겨질 정도의 놀라운 기술입니다.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이 인류문명의 물리 공간의 혁명이었고, 월드와이드웹(WWW) 서비스 시대가 확대되면서 절정기를 맞은 정보화 혁명은 사이버 공간의 혁명이었다면 유비쿼터스 혁명은 무리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지능적 결합하여 새로운 통합 공간을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통합공간을 가져다준 유비쿼터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