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설창작론]이태준의 단편 중 해방전후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태준의 단편 중 1편을 골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각각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작가 이태준
1. 이태준
2. 이태준의 작품 활동

Ⅲ. 이태준 작품의 줄거리 및 감상 - <해방전후>
1. 개요
2. 줄거리
3. 감상

Ⅳ. 이태준 <해방전후>의 문학사적 의의
1. 이태준 단편소설의 의의
2. 해방을 전후한 문단의 상황을 알려주는 작품
3. 정치우위의 문학 형식
4. 해방시대의 자기 비판론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이태준은 고전소설과 신소설이 현실의 사실성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다.
“천우신조의 망상을 그대로 수업으로 고진감래, 사필귀정의 충효예찬과 권선징악을 일삼는 고대소설은 물론이요, 그 시대의 실제인물, 실제생활을 쓰기 시작한 이인직 전후의 신소설이란 것도, 소설사에서 취급이 되되 문학으로 예우되지 못하는 것은 마찬가지 운명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표리에 진실이 없었던 까닭이다. 인물하나 진실성이 있게 묘사해 놓은 것은 찾기가 어렵다... 문장이란 처음부터 끝까지 낭독조만을 위해 쓸데없는 과장과 대구와 유식한 체 해서 우중을 무조건하고 압도해 나가려는 전고법에만 몰두하고 말았다.”
그는 사실성과 진실성을 소설의 이상향으로 생각하였던 것 같다. 따라서 고전소설과 신소설, 그리고 극적반전이라는 시도에서의 실패를 경함한 이태준이 좀 더 광범위하고 전면적인 현실의 도입을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는 앞으로 형식과 표현의 진실함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이태준에게 이태준으로서의 독특함을 제공해주는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1930년대 구인회와 <문장>의 일원으로 활동했던 이태준의 단편소설들을 살펴보면, 그 중심에 소설의 형식탐구라는 점이 놓여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소설의 내용보다는 형식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된다.
우선, 그는 고전소설과 신소설의 형식을 벗어나기 위해 극적반전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극적반전은 일상적인 현실인식을 뒤집어 보여주는 형상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였다. 그 후, 극적반전이 가지고 있던 신기함의 추구와 현실인식에서의 지나친 개별성을 극복하고자, 인물의 개성탐구를 시작하게 된다.
그는 독특한 명명법이나, 인물을 사물에 투영하므로 써 인물들의 천진하고 순수한 성격을 형상화할 수 있었다. 아울러, 그는 우리의 문학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던 주변적인 인물들을 효과적으로 형상화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개성탐구는 인물들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한계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그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전적 세계를 수용하는 또 한 번의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그의 이러한 변화를 그의 학문적 주변성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해방전후>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태준, 해방전후, 하서출판사, 2000
장영우, 이태준-그들의문학과생애, 한길사, 2008
박태원, 이태준, 창작과비평사, 2005
상허학회, 근대문학과 이태준, 깊은샘, 2000
다운로드 맨위로